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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의 효능 및 부작용, 복용 방법 제대로 알고 섭취해야
등록일 : 2018-05-28 15:00 | 최종 승인 : 2018-05-28 15:00
소윤서
▲갱년기에 좋은 음식, 칡즙(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칡즙은 석류보다 식물성 에스트로겐 성분이 무려 600배가량 많아 각종 갱년기 증상에 효과적이다. 40대, 50대 여성 갱년기 증상에 좋은 칡즙의 효능과 부작용, 복용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자.

▲칡즙의 효능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의 효능

대표적인 에스트로겐 음식인 칡즙은 갱년기 불면증, 우울증, 열감, 안면 홍조 등 전반적인 갱년기 증상을 개선하는데 효과적이며 식이섬유와 사포닌 성분이 풍부해 만성 변비, 고혈압, 심장병, 당뇨, 성인병, 암 예방에도 도움이 된다. 또한 다이제인 성분이 풍부해 골다공증에도 효과적이며, 카테킨 성분이 풍부해 간 기능을 개선시켜주는 것은 물론 숙취해소에도 좋은 것이 대표적인 칡의 효능이다.

▲칡즙은 부작용에 유의해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 부작용

차가운 성질인 칡즙을 장기간 복용할 경우 몸을 차갑게 만들기 때문에 평소 차가운 물이나 음식을 먹으면 배탈이 나는 체질은 피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칡은 100g당 130칼로리의 열량을 내기 때문에 과하게 복용할 경우 체중 조절이나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은 적정량을 복용할 것을 권한다.

▲칡즙 복용 방법은 간단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칡즙 복용 방법

칡은 생으로 먹거나 숙성 칡즙, 생칡즙, 칡즙원액, 칡차 등 다양한 방법으로 취향에 따라 섭취할 수 있지만 한꺼번에 너무 많은 양을 복용하게 되면 간에 손상을 줄 수 있어 하루에 3잔 이내로 마시는 것이 중요하다. 칡즙 외에도 여성 갱년기 영양제인 레드클로버, 달맞이꽃 종자유 보조제, 정관장 화애락, 석류즙 등을 복용하는 것도 갱년기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