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갑자기 빠지는 머리...원형탈모 치료법과 원인
등록일 : 2018-05-28 11:41 | 최종 승인 : 2018-05-28 11:41
위아람
▲탈모가 진행된 남성(출처=게티이미지)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 최근 탈모로 고민하는 사람이 많다. 특히 원형탈모는 남녀 가릴 것 없이 생기는 경우가 많아서 병원을 찾는 일이 잦다. 탈모로 인해 고통 받는 사람을 위해 원형탈모에 대해 알아봤다.

▲원형탈모(출처=게티이미지)

원형 탈모란?

원형탈모는 털에 대한 거부 반응으로 털이 빠지는 일종의 자가면역 질환이다. 피부과를 방문하는 환자의 2%를 차지할 정도로 흔한 질환이며 일반적으로 원형의 모양으로 모발이 갑자기 빠지는 증상을 특징으로 한다. 심한 경우 두피의 모발 전체가 빠지기도 한다.

▲탈모로 인해 빠진 머리털(출처=게티이미지)

원형탈모 초기

원형탈모는 보통 성인이나 노인에게 일어난다. 원형탈모증을 가진 30세 미만의 사람들 중 40%가 비슷한 문제로 진단받은 가족을 가지고 있다. 모든 사람이 평생 이와 같은 문제를 경험하는 것은 아니다. 갑상선 질환, 천식, 다운증후군, 악성 빈혈, 비타민 결핍증, 고열을 가진 사람에게 발병 위험이 높다.

▲원형 탈모는 자가 면역 질환이다(출처=게티이미지)

원형탈모의 원인

전문가들은 한때 스트레스로 인해 원형 탈모가 발생한다고 믿었으나 이를 입증하지는 못했다. 과학자들은 여전히 면역체계를 공격하는 것이 무엇인지 모른다. 그러나 류마티스 관절염과 제1형 당뇨병과 같은 자가 면역 질환의 가족력이 있는 사람은 원형탈모에 걸리기 쉽다.

▲환자와 상담하는 의사(출처=게티이미지)

올바른 원형탈모 진단

원형 탈모 증상을 확인하려면 의료기관을 방문해야 한다. 의사는 환자가 원형탈모증을 앓고 있는지 알아보기 위해 검사를 한다. 의사는 탈모의 심각성을 살펴봄으로써 질환을 진단한다.

머리카락 샘플을 검사하는 것은 중요한 검사 과정이다. 두피 생체 검사는 곰팡이 감염과 같은 다른 탈모 원인을 배제하기 위해 실시한다.

▲침술 치료를 받는 환자(출처=게티이미지)

원형탈모 치료

원형탈모에 대한 알려진 치료법은 없지만 적절한 관리는 머리가 다시 자라도록 돕거나 더 빠지는 것을 막는다.

치료는 미노시딘과 같은 약을 통해 이뤄진다. 이 약은 두피의 모발 성장을 촉진한다. 아로마 테라피, 비타민 복용, 허브 보충제와 같은 대체 요법도 고려해볼만하다. 어떤 치료법이라도 시도하기 전에 의사와 상담해야 한다.

▲서포트 그룹(출처=게티이미지)

원형탈모에 좋은 음식

시금치는 각종 비타민과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어 탈모에 도움을 주는 음식이다. 호두와 같은 견과류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어 면역력을 키우고 혈행개선에도 도움을 주어 두피 건강에 이롭다. 검은콩은 각종 영양소가 풍부하며 탈모에 좋은 식품이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