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기사
헤마토코쿠스 뭐길래 화제? 아스타잔틴 효능↑ 크릴오일과 염증에 좋은 식품으로 인기, 부작용은 없을까?
등록일 : 2019-11-25 11:29 | 최종 승인 : 2019-11-25 11:29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E TIMES(F.E 타임스)=박희연 기자] 미세조류 일종인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이 화제다. 헤마토코쿠스는 바다나 호수, 북극지방의 설원 등에 서식하는 미세조류 일종이다. 헤마토코쿠스 효능은 항산화 물질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해 염증에 좋은 식품이자 눈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아스타잔틴 효능은 남극 크릴오일에도 많이 함유돼 있는데, 이에 헤마토코쿠스 효능과 크릴오일 효과 및 부작용을 알아봤다.

▲(사진출처=SBS '좋은 아침')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

한 번 손상되면 복구하기 힘든 눈은 20대 이후부터 서서히 노화되기 시작해 노안이나 백내장·녹내장 초기증상 등 안구 질환이 발생하기 쉽게 된다. 이때 눈 시력 좋아지는 법에 효과적인 헤마토코쿠스를 먹어 눈을 보호할 수 있다. 카로티노이드 색소로 항산화 작용을 하는 아스타잔틴 효능은 면역력 높이는 방법에 효과가 뛰어난 면역력 높이는 음식이자 염증에 좋은 식품·음식으로도 추천된다. 실제 헤마토코쿠스를 4주 동안 섭취한 실험에서 눈 피로도가 감소하고 망막 모세혈관 혈류량이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헤마토코쿠스 아스타잔틴 효능은 세포막이 무너지지 않도록 보호하며 혈관 속 활성산소 제거로 혈액순환을 원활히 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단, 헤마토코쿠스 과다 섭취 시 피부가 황색으로 변하는 헤마토코쿠스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 아스타잔틴 효능

헤마토코쿠스에 들어 있는 아스타잔틴 효능은 남극해에 서식하는 갑각류 플랑크톤의 일종인 크릴에도 많이 함유돼 있다. '남극해의 선물', '붉은빛의 신비'라고도 하는 크릴오일 효능은 불포화지방산인 오메가3 효능도 풍부하지만, '붉은 오메가3'로 불리는 이유인 아스타잔틴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 눈에 좋은 음식이자 치매 예방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다만 크릴오일 복용시간 공복에 먹는 크릴오일 복용법은 속 쓰림 원인과 같은 크릴오일 부작용을 불러올 수 있다. 또 크릴오일 과다 섭취는 배에 가스차는 이유나 혈액 응고 장애, 설사 등 크릴오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다. 이어 해산물이나 갑각류 알레르기가 있다면 콧물, 두드러기 등 크릴오일 알레르기가 나타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크릴오일 추천제품을 고를 때는 크릴새우에서 기름을 추출할 때 헥산이나 아세톤, 주정 등 화학 용매제를 사용하지 않았다는 NCS 표기 제품을 추천한다. 또 크릴오일은 산패 위험성이 높아 선상 가공한 제품을 사는 것이 좋다. 크릴오일 복용시간은 저녁 식사 후 30분이 좋다. 크릴오일 먹는 법은 크릴오일 알약 외 크릴오일 주스나 크릴오일 기름장으로 먹을 수 있다. 크릴오일 주스 만드는 법은 저지방 우유 500㎖에 브로콜리 데치기 후, 브로콜리를 넣고 크릴오일 1/2티스푼을 넣어 갈아주면 된다.

[F.E TIMES(F.E 타임스)=박희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