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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름 다이어트 필수품, 단백질 많은 음식 BEST 10
등록일 : 2018-05-24 18:33 | 최종 승인 : 2018-05-24 18:33
김아현
▲다이어트 필수 영양소, 단백질(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김아현 기자] 다이어트 필수 영양소, 단백질. 닭 가슴살만으로 이 긴 여름 다이어트를 버티긴 너무 힘들다. 닭 가슴살에 버금가는 고단백 음식들로 한 끼 식단을 알차게 꾸려보는 건 어떨까. 단백질의 효능과 과도한 단백질 섭취 시 일어나는 증상, 그리고 단백질 많은 음식 BEST10 을 소개한다.

▲단백질은 골다공증에 효과적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백질 효능은?

단백질은 보통 근육을 만들 때 중점적으로 섭취한다. 그만큼 단백질의 대표적인 효능으로는 골다공증 예방, 면역력 증진, 피부탄력 강화 등이 있다.

단백질, 지나치게 많이 먹으면?

단백질은 너무 많이 먹으면 통풍 등이 질환이 유발될 수 있어 적정량을 지키는 게 중요하다. 특히 여성의 경우 골다공증을 예방하려다 되레 골밀도가 낮아질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또, 당뇨병은 인슐린 분비가 많을수록 치명적이기 때문에 당뇨를 앓고 있다면 지나친 단백질 섭취는 피해야 한다.

▲아몬드는 단백질 함량이 높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단백질 많은 음식 BEST10

올여름, 다이어트를 위해 단백질 식단을 준비 중이라면 아래에 추천된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한 끼를 꾸려보는 건 어떨까.

1. 아몬드

단백질뿐 아니라 식이섬유도 풍부한 아몬드는 변비 예방에도 효과적이다. 하지만 고열량 고단백질 음식이기 때문에 크기가 작다고 많이 섭취하게 되면 체중이 증가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2. 매생이

단백질뿐 아니라 비타민A, 철분 등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된 매생이는 골다공증의 위험이 있는 노년층에게 효과적이다.

3. 달걀

단백질 함량에 비해 낮은 칼로리의 달걀은 필수 아미노산이 골고루 들어간 음식이다. 빠른 체중감량이 필요할 때는 달걀노른자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다.

4. 소고기

지방이 많은 돼지고기와 달리 소고기는 단백질이 더 많은 육류다. 특히 안심과 등심에는 높은 함량의 단백질이 포함돼있다.

5. 두부

식물성 단백질인 콩을 갈아 만든 두부는 단백질 덩어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채식 등의 이유로 동물성 단백질이 부담될 때 두부로 맛과 영양소를 충분히 대체할 수 있다.

6. 시금치

일반적으로 단백질 음식으로 시금치가 쉽게 연상되지 않는다. 하지만 알고 보면 시금치는 소고기만큼의 단백질이 함유된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칼슘과 비타민C가 풍부해

7. 오징어

오징어도 고단백질 식품으로 유명하다. 높은 단백질 함량으로 다이어트 시 닭가슴살 대용으로 먹기도 좋은데, 이때 반드시 콜레스테롤이 높은 껍질과 머리를 제거해야 한다.

8. 검은콩

검은콩은 양질의 단백질 음식이다. 뿐만 아니라 검은콩은 시스테인, 글리시테인 등의 성분이 포함돼 탈모예방과 항암효과에도 탁월하다. 단, 시중에 판매하는 검은콩 두유는 당분이 높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염두에 두고 있다면 직접 콩과 우유를 사서 갈아 마시는 게 좋다.

9. 닭가슴살

닭가슴살은 근육량을 늘릴 때 찾는 다이어트 대표 음식이다. 최근 몇 년간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급격히 높아지면서 닭가슴살 관련 식품도 다양하게 판매되고 있다.

10. 고등어

대체로 생선류는 고단백인 경우가 많다. 그중에서도 고등어는 단백질 함량이 특히 높은 편이다. 또, 고등어는 오메가-3도 풍부해 성장 중인 아이의 뇌 기능 발달에도 효과적이다.

[팸타임스=김아현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