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작고 답답한 실내, 화사하게 연출하는 인테리어 팁 공개
등록일 : 2018-05-24 16:41 | 최종 승인 : 2018-05-24 16:41
Jennylyn Gianan

 

▲작은 방도 인테리어에 따라 멋지게 꾸밀 수 있다(출처=셔터스톡)

[FAM TIMES(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작은 실내 공간을 설계 할 때는 다음의 조언을 기억할 것. "가진 게 없으면 흉내라도 내라" 즉, '환상'을 만들어내는 것이다. 작은 방에 조명과 거울 몇 개를 비치하면 본래 모습보다 훨씬 그럴싸해 보인다. 바닥에 양탄자를 깔고 바닥 공간을 구분해 거실이 있었던 것처럼 만드는 것도 좋다. 화려한 가구를 들여놓으면 장소가 밝아지는 효과가 있다. 인테리어 쇼핑 전에 아래의 몇 가지 팁을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작은 방 꾸미기

작은 방 인테리어를 고민하고 있다면, 그 공간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요령이 있다.

1. 스타일을 개발하고 스케일을 축소한다. 작은 공간을 장식하는 데 중요한 것 중 하나는 가구의 크기와 균형이다. 대형 가구는 목록에서 지우고, 대신 작은 크기의 소파와 책상을 고려한다.

2. 조명을 적절히 활용한다. 조명은 방을 넓게 보이게 할 때 매우 유용하다. 조명이 화사한 색상의 소파 또는 의자와 어우러지면 방을 더 밝게 만드는 장점이 있다.

3. 다리가 긴 가구를 선택한다. 바닥이 많이 보일수록 방이 더 넓어 보이는 효과가 있다.

4. 저장공간을 최대로 확보하고, 소품을 세로 방향으로 연출해 공간을 넓힌다. 예를 들어 코트나 모자를 걸어둘 벽 고리나 책을 보관할 모듈식 선반을 설치하는 것도 가능하다.

5. 모서리가 둥근 테이블을 사용한다. 이 제품은 이동시키기 쉽고 침대 곁에 두고 사용하거나 커피 테이블로 사용하는 등 다양한 용도를 자랑한다.

▲다리가 긴 테이블과 의자는 공간을 넓어 보이게 연출한다(출처=셔터스톡)

가구를 배치한 후 다음으로 필요한 일은 바로 '벽을 꾸미는 것'이다. 작은 방에는 큰 그림이 어울린다. 미니멀리스트라면 흑백 사진을 걸 수 있다. 그림과 사진을 여러 장 선택하여 벽에 고정하는 방법도 가능하다. 이러한 디자인 방식을 '갤러리 월(Gallery wall)'이라고 한다. 강렬하고 추상적인 벽면 연출을 위해서는 화려하고 다양한 액자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패브릭'을 활용하는 방법도 있다. 편안한 분위기를 연출하려면 다양한 색상의 태피스트리를 쓰는 것이 좋다. 이 직물은 가볍고 운반이 쉬워 새 집으로 이사할 때도 간편하다. 거울도 작은 집에 잘 어울리는 인테리어 소품 중 하나다. 조명을 반사하여 공간을 밝게 비춰준다.

▲거울은 공간을 크게 보이도록 착각하게 만든다(출처=셔터스톡)

창문을 통해 아름다운 풍경을 집 안으로 들인다. 높고 큰 창문은 햇빛이 잘 들어오고 평범한 벽도 멋스럽게 연출할 수 있는 좋은 아이템이다. 또한 외부에서 충분한 햇빛을 공급하여 전기 사용량을 줄인다. 풍경을 두 배로 즐기려면 창문을 거울과 반대쪽에 배치한다. 인식된 시야가 두 배 가까이 확장되는 것으로 증명된 방법이기도 하다. 창문 아래에 작은 가구를 놓으면 공간을 최대로 활용할 수 있다.

▲자연 채광이 들어오는 창문(출처=셔터스톡)

작은 방에 어울리는 실내 식물

일부 식물은 화분이나 크기 때문에 많은 공간을 차지하지만 작은 방에서 키울 수 있는 식물도 시중에 다양하게 나와있다. 예를 들어, '스퀘어 플랜트'는 독특한 모양과 다양한 종류를 자랑하는 식물이다. 반면 '보스턴 고사리'는 공간이 작고 식물을 돌보는 데 충분한 시간이 없는 사람에게 적합하다. 이 종은 유지와 관리가 가장 쉬운 양치 식물 중 하나다. 그 밖에 다육성 식물도 반려 식물로 선택하기 적합하다. 대표적으로 '알로에 베라'는 1m 가까이 자라며 필요할 때 잘라서 섭취하거나 피부에 바를 수 있다.

▲작은 방에는 작은 식물이 잘 어울린다(출처=셔터스톡)

무조건 화이트 색상으로만 벽을 칠해야 하는 것은 아니다. 디자이너 마크 맥컬리에 따르면, 작은 방은 오히려 선명한 색상을 선택해야 한다. 핫 레드, 일렉트릭 블루, 옐로우와 그린 색상이 잘 어울린다. 선반과 창틀에도 잊지 말고 페인트 칠을 해야 한다. 이 방법으로 방 안에 활기와 세련된 분위기를 더할 수 있다. 한 가지 색을 고집할 이유는 없다. 공간에 따라 다양한 색조로 조화롭게 연출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한편 해당 팁은 작은 방뿐만 아니라 욕실 인테리어에도 응용할 수 있다.

▲재미있고 활기찬 색상을 시도해볼 것(출처=셔터스톡)

더 작은 집으로 인사를 간다고 꼭 실망할 필요는 없다. 여러 방식을 이용하여 집을 더 근사하고 넓어 보이게 연출할 수 있다. 영리한 색채 대조 연출법을 통해 공간이 더 넓어 보이도록 착시 효과를 주면 된다. 밝고 선명한 색상은 어두운 색상보다 빛을 더 많이 흡수해 공간을 크게 보이도록 만든다. 마지막으로 실내에 배치된 인테리어 소품을 깔끔하게 정리한다. 물건이 많고 잘 정리되지 않은 공간은 더욱 비좁아 보인다. 바닥을 깨끗하게 유지하고 매트를 배치하여 공간을 더욱 넓어 보이도록 만든다.

▲화이트 색상이나 밝은 색상은 방을 밝아보이게 한다(출처=셔터스톡)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FAM TIMES(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