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자소서 작성법] 네이버, 사람인 등 글자수세기 사용법 및 자기소개서 작성 TIP 소개
등록일 : 2018-05-23 14:55 | 최종 승인 : 2018-05-23 14:55
김아현

[F.E TIMES(F.E 타임스)=김아현 기자] 흔히 자기소개서 작성 시 글자 수를 맞추기 위해 글자수세기 프로그램을 이용한다. 사용방법이 간단한 네이버, 사람인, 한글 글자수세기 프로그램과 자기소개서 쓰는 TIP까지 소개한다.

▲자기소개서 작성 시 반드시 확인해야 하는 글자 수(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기업에서 제시하는 글자 수 맞추기

일반적으로 기업에서 제시하는 글자 수는 공백을 포함한 숫자다. 하지만 재작성을 안하기 위해 해당 회사 홈페이지에서 미리 공백 포함 여부를 알아보는 게 좋다. 자기소개서 양식을 제공하는 기업은 보통 글자 수도 같이 제시한다. 이를 기준 글자 수라고 하는데, 간혹 글자 수를 초과하지 않기 위해 기준 글자 수에 턱없이 못 미치게 작성하는 경우가 있다. 또는 열정을 보여주기 위해 기준 글자 수를 과하게 초과하는 경우도 있다. 이 두 경우는 형식상 문제로 1차에서 걸러질 수 있다. 때문에, 기준 글자 수에서 50자 내외로 맞추는 것이 적당하다. 또, 글자 수뿐 아니라 맞춤법, 띄어쓰기도 꼼꼼히 해야 한다.

▲사용방법이 간단한 글자수세기 프로그램(출처=게티이미지뱅크)

글자수세기 프로그램

1. 네이버 글자수세기

네이버 검색창에 '글자수세기'를 검색하면 나오는 프로그램에 내용을 입력하면 공백 포함 글자 수, 공백제외 글자 수를 나눠서 계산해준다. 공백 포함 시 30만 자까지 글자 수 세기가 가능하다.

2. 사람인 글자수세기

채용 정보를 알아보기 위해 사람인, 잡코리아, 인크루트 등 취업 사이트를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 취업사이트에서는 글자수세기뿐 아니라 맞춤법 검사기까지 제공한다. 취업사이트 '사람인'에서는 해당 홈페이지에 접속 후 로그인 창 바로 왼쪽에 위치한 글자수세기·학점변환·어학점수 변환·사진 크기 조정 창을 통해 필요한 기능을 이용할 수 있다. 또는 네이버 검색창에 사람인 검색 후 사람인 링크 바로 밑에 적힌 '글자수세기'를 클릭하면 바로 해당 페이지로 이동할 수 있다.

3. 한글 글자수세기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할 때, 또는 작성 후 급히 제출해야 할 때 한글 프로그램에서도 글자 수를 셀 수 있다. 방법은 파일 ▶ 문서정보 ▶ 문서통계에서 글자 수 확인이 가능하다. 한글 프로그램은 글자 수뿐만 아니라 글자에 포함된 한자 수, 낱말, 문단, 표 또는 그림의 수까지 계산해준다. 단, 작업 중인 창에서는 문서에 포함된 모든 글자를 세기 때문에 새 창을 열어 세고 싶은 부분만 복사 후 붙여놓은 뒤 확인하는 게 좋다.

▲기업 입사 시 필요한 자기소개서 쓰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자기소개서 쓰는 TIP

내 이야기를 얼마나 흥미롭게 전달하는지가 중요한 자기소개서, 잘 읽히고 호감을 얻는 자기소개서 쓰는 TIP을 소개한다.

1. 같은 단어를 반복하지 않는다.

이는 가독성에 관한 것이다. 이야기 소스가 재밌어도 문장력 없이 써진 글은 읽는 데 불편함이 생기고 잘 읽히지 않아 금세 흥미를 잃게 마련이다. 이를 위해 같은 단어가 반복되는 걸 줄여야 한다. 첫 문장에 쓴 단어는 최소한 두 번째 문장에서만큼이라도 다른 단어로 바꿔 써야 한다.

2. 장단점 쓸 때 주의사항

자기소개서 항목에 주로 나오는 성격의 장단점은 작성할 때 주의할 점이 있다. 단점에 치명적인 사항은 적지 않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낯가림, 예민함, 소심함 등은 협업이 기본이 되는 기업에서 큰 마이너스 요소로 작용할 수 있다. 때문에, 단점은 장점으로 충분히 보완할 수 있도록 적는 게 좋다.

3. 당사, 귀사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다.

보통 취업준비생들은 하나의 기업만 바라보고 준비하지 않는다. 미리 작성한 하나의 자기소개서를 여러 기업에 넣는 경우가 많은데, 이때 주의할 점이 당사 또는 귀사라는 단어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다. 당사, 귀사는 불특정한 주어이므로 읽는 사람에 입장에서도 이 자기소개서가 여러 회사를 겨냥해 작성됐음을 알 수 있다. 때문에, 번거롭다 하더라도 해당 회사를 지칭하고, 그 회사만의 특징을 적는 등 자기소개서를 변형해 사용해야 한다.

[팸타임스=김아현 기자]

[F.E TIMES(F.E 타임스)=김아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