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요즘 뜨는 과일, 아보카도 효능 '이것' 높아서 활용시 주의해야
등록일 : 2018-05-21 18:10 | 최종 승인 : 2018-05-21 18:10
김지연

[FAM TIMES(팸타임스)=김지연 기자] 식품에 대한 효능을 잘 알고 있는 것도 건강을 관리할 수 있는 비법 중 하나이기도 하다. 자신이 필요한 영양소가 무엇인지 파악하고 부족한 부분을 식품을 꾸준히 섭취함으로써 운동도 좋지만 골고루 영양을 공급해주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될 것 이다. 특히 요즘 다양한 과일이 각광을 받고 있는데 과일로 흔히 분류되는 아보카도에는 에너지로 쉽게 소모되는 불포화 지방이 많이 함유되어 있다.

▲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과 칼로리(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보카도의 다양한 효능과 칼로리

건강에 유익한 점이 많다고 알려진 아보카도의 효능은 소염작용과 함께 간을 보호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다. 또한 알파, 베타 카로틴 및 루테인등 몸에 좋은 천연 지방 덕분에 함께 섭취하는 음식이 유지성 영양분으로 변환되서 몸에 더 잘 흡수된다. 또, 구강염 세포를 억제하고 파괴하는 혼합물을 함유하고 있으며 좋은 HDL 콜레스테롤을 증가시키는데에 큰 도움을 가지고 있다. 단, 칼로리가 높은 식품으로 100g당 187kcal로 적당량만 섭취해야 한다.

▲아보카도 오일(출처=게티이미지뱅크)

아보카도 오일

카놀라유, 올리브유, 아마씨유 등 식물성 기름 중에서 최근 '아보카도 오일' 이 주목받고 있다. 아보카도 오일은 씨앗을 제외한 100% 과육만 착즙해 아보카도의 풍부한 영양을 그대로 담아낼 뿐 아니라 여러 식재료와 어울려 영양소와 풍미를 더한다. 아보카도 오일은 열에 의한 영양소 파괴 우려가 적고 요리의 풍미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두꺼운 아보카도 껍질을 벗기는 방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두꺼운 아보카도 껍질을 벗기는 방법

유해 해충으로 보호할 수 있도록 아보카도는 두꺼운 껍질을 가지고 있다. 요리 시 항산화제가 가장 많이 응축된 부위를 보존하면서 껍질을 벗길 수 있는 방법으로는 바나나처럼 손으로 아보카도 껍질을 벗겨야 한다.

1. 아보카도를 세로 방향으로 씨 주위를 자른다
2. 양쪽을 잡고 서로 반대 방향으로 돌려서 나눈다
3. 씨를 제거한다
4. 세로 방향으로 반으로 자른다

아보카도 요리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

그냥 먹어도 맛있지만 좀 더 다양한 영양 섭취를 위해서 아보카도 요리로 아보카도 명란 비빔밥을 할 수 있다. 준비할 재료는 아보카도 1개, 명란젓 2쪽, 마늘 8쪽, 어린잎채소 한줌, 밥 2공기, 참기름 2큰술, 후춧가루 약간, 통깨 약간이 필요하다.

1. 마늘을 얇게 슬라이스해서 물에 담갔다가 키친 타올에 올려 물기를 제거해준다. 어린잎 채소는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해준다.
2. 명란젓을 겉의 껍질 막에 칼집을 넣고 명란알만 발라준다
3. 아보카도는 씨앗에 칼날이 닿도록 칼집을 넣은 후 양쪽을 잡고 서로 반대방향으로 비틀어 자른 후, 씨앗과 과육을 분리해준다. 그 다음 껍집을 벗겨 일정한 간격으로 슬라이스해 일렬로 돌돌 알아준다.
4. 팬에 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160도로 달군 후 마늘을 노릇하게 튀겨준다.
5. 그릇에 밥을 담고 어린잎 채소-아보카도-명란알 순으로 올리고, 마늘칩을 뿌린 후 참기름과 후춧가루, 통깨를 뿌려준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