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식중독 및 장염 증상' 한방에 잡는 '장염 빨리 낫는 법'과 '장염에 좋은 음식'
등록일 : 2018-05-21 17:09 | 최종 승인 : 2018-05-21 17:09
소윤서
▲기온이 따뜻해지면 장염 증상이 발생하기 쉽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어느덧 여름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날씨가 따뜻해지고 기온이 올라가면 상한 음식을 먹는 등 부주의로 인한 장염 및 식중독이 발생할 확률이 높아 주의가 필요하다. 장염의 증상 및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에 좋은 음식,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등을 자세히 소개한다.

▲장염의 증상은 다양하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의 증상과 장염의 원인

섭취한 음식물 속 독성 물질로 인해 발생하는 일종의 증후군인 식중독과 장염의 경우, 대부분음식 섭취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식중독 증상과 장염 증상을 따로 구분하기는 어렵다.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후 72시간 이내에 복통, 설사, 발열, 구토 등의 급성장염 증상이 동반된다.

▲장염 빨리 낫는 법은 올바른 식이요법이 병행돼야 한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 빨리 낫는 법

장염 증상을 개선하기 위해서는 평소 자주 손 씻기 등 위생 관리를 철저히 하고, 프로바이오틱스나 유산균 등 장 건강에 도움이 되는 보조제를 꾸준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음주를 멀리 하고 장을 튼튼하게 할 수 있는 음식 위주의 식단을 섭취하는 식이요법을 병행하는 것도 좋다.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은 자극적이지 않은 것이 좋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장염에 먹어도 되는 음식

장염에 걸렸을 때, 지나치게 차가운 음식이나 맵고 짠 자극적인 음식, 튀긴 음식, 고지방 고칼로리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다. 장염에는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이 좋은데, 특히 섬유질 뿐만 아니라 비타민U, K가 풍부한 양배추는 대표적인 장에 좋은 채소류다. 그 외에도 두부, 바나나, 매실, 브로콜리, 보리차 등을 섭취하는 것이 좋다. 또한 속을 편안하게 하는 탄수화물 음식인 흰죽을 먹는 것도 증상 완화에 도움이 된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