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가성비 좋은 '가정·원룸 제습기 추천 tip'…"제습기 전기세는 얼마나 나올까?"
등록일 : 2018-05-17 13:21 | 최종 승인 : 2018-05-17 13:21
김민지
▲제습기에 대해 알아보자(출처=픽사베이)

[FAM TIMES(팸타임스)=김민지 기자]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지면서 습한 날씨로 기분이 가라앉고는 한다. 과거에는 제습기 전기세를 걱정했으나 에어컨보다는 전력 소모가 적어 많은 이들이 원룸 제습기와 제습기 공기청 청지, 결로 제습기를 알아보고는 한다. 그러나 제습기는 생각보다 고가이기 때문에 제습기 중고도 생각하고 있는 이들이 많다. 우리에게는 조금 낯선 제습기는 어떻게 사용하는 것이 좋을까. 가성비 좋은 제습기 추천에 대해 알아보자.

결로 제습기, 제습기 공기청정기 고르는 방법

제습기 구매 전에 먼저 알아둬야 할 것은 우선적으로 사용할 장소와 면적을 포악하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방이 2~3개 있는 집은 10~13ℓ, 4개 이상일 경우에는 15ℓ 정도의 제습기를 구매하는 것이 좋다.

▲제습기의 제습량을 정확히 파악하자(출처=픽사베이)

이어 1일 적정 제습량도 파악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가정에서 거실용으로 구입할 때는 하루 제습량이 10ℓ, 방은 5~7ℓ가 적당한 것으로 알려졌다.

또 최근에는 제습기 공기청정기, 결로 제습기가 등장하고 있는 만큼 제습기에 먼지필터, 항균필터가 있는지도 꼼꼼히 살펴뱌 한다. 제습된 물을 받아두면 물통에서 세균, 병균이 발생할 수도 있기 때문이다.

제습기 전기세를 걱정하는 이들도 많은 만큼 전기세를 절약하기 위해서는 에너지 효율등급이 1등급인 제품을 선택하도록 하자. 제습기는 에어컨보다 전력을 적게 소비하기 때문에 제습기 전기세 걱정은 하지 않아도 된다.

제습기 사용하는 방법, 제습기 중고 사용 꿀 tip

제습기는 집에서 가장 그늘진 곳에 놓는 것이 좋다. 요즘 들어 부쩍 빨래 말릴 때도 제습기를 사용하는 주부들이 많아졌는데 선풍기를 같이 틀어놓으면 효과가 두배를 넘어선다.

또, 제습기를 사용할 때는 모든 문을 닫고 사용하자. 공기가 이동할 수 있는 공간을 확보하기 위해 벽에서 15㎝ 이상 떨어트려야 한다.

제습기 필터 청소 시기

필터 청소는 2주에 한번, 물통은 세척 후 바싹 말려서 사용하도록 해야 세균 번식을 막을 수 있다.

[팸타임스=김민지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민지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