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취직을 원하는데 준비할 것을 체크하고 싶다면? '취업에 도움될만한 자격증' 참고하고 스펙쌓자!
김선호 기자
수정일 2019-11-21 10:04
등록일 2019-11-21 10:05
▲(출처=픽사베이)

과거에 비해 경쟁사회 속을 살면서 여러가지 인터넷을 통해 남에게 자신의 삶을 내 비칠 때 상대적 박탈감마저 높아지고 있는 요즘, 취준생들은 취업과 승진 등을 위해 노력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취업준비생들이 취업, 시험합격, 졸업에 도움이되는 다양한 자격증이나 어학시험 등에 도전하면서 자기계발을 한다.기업에서 무슨 자격증을 필요로 한다고 언급했는지, 하게될 일에 얼마나 관련이 있는지를 체크하고 자격증 시험에 응시하는 것이 후에 자신에게 이점으로 돌아간다. 자기자신의 전공을 잘 이용해 연관된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도 좋고, 가려고 하는 기업에서 필요로하는 자격증을 열심히 준비하는 것도 도움이 된다. 다양한 이들이 응시하는 자신의 전공과 연관된 자격증과 한국사 시험, 사회 복지사 자격증 등을 보고 자기계발을 할 수 있다.내 전공에 맞춰 준비 할 수 있는 자격증과 한국사능력검정, 사회복지사 자격증 등을 준비하고 취업에 관한 다양한 준비를 미리 할 수 있다.

대학 전공에 따라 자격증도 달라?

꼭 취업할 때 전공과 같은 길을 걸을 필욘 없지만그럼에도 학교에서 자신이 전공한 분야와 관련된 자격증을 따면 나중에 본인이 취업을 해서도 원활한 업무를 진행할 수 있다. 우선 건축학과 재학중이라면 건축기사, 건설안전산업기사자격증을 취득하면 도움이 될 수 있다. 또한 전공이 경영학과라면 손해사정사, 증권분석사, 공인회계사 등을 따면 좋다고 할 수 있다.국어국문학과 학생이라면논술지도사나 사서가 있다.기계과 학생이라면 기계정비산업기사가 도움이 된다. 아울러 디자인과 관련된 학과 같은 경우 웹디자인기능사, 시각디자인기사 등이 있고 무역학과는 물류관리사, 유통관리사는 물론 토익, 토플 등 점수를 따는 방법이 있다. 법학과 같은 경우 로스쿨도 중요그러나 세무사, 법무사, 공인중개사 등을 따면 도움이 된다. 식품영양학과는 식품산업기사, 영양사 자격증, 조리사 자격증 등이 있다. 이외에도 금속재료기사, 정보처리기능사, 정보관리기술사 등 수많은 자격증이 존재하니 자신의 학과와 관련된 자격증을 취득하도록 노력하면 도움이 된다.

공공기간+임용고시 준비 중이라면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준비하자!

한국사능력검정시험에 대한 중요성과 관심이 최근 크게 강조되면서 공공기관 취업이나 임용고시 준비, 아니면 승진을 위해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을 치르는 취준생이나 직장인들의 수가 늘어났다. 특히 교사 및 5급 공무원은 애초에 지원할 때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이 반드시 명시돼 있으니 필수로 시험을 봐야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은 자격증이라기 보다 급수로 평가되는 시험인데, 어린아이가 아닌 이상 3급이상이 좋다. 한국사능력검정 시험에 높은 급수를 따려면 기출문제집을 구입해 인강을 신청하는 것도 많은 도움을 줄 수 있지만 기출문제를 많이 풀어보는 것이 좋다.

창업을 원할 땐...사회복지사 자격증

반드시 사회복지학사가 아니더라도 요즘 많은 취준생들이 합격하고자 하는 자격증 중에 종종 사회복지사 자격증이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여러 분야에 실용성이 높은 자격증 중 하나인 이 사회복지사 자격증은 재취업을 하려고 하는 경력이 단절된 여성들 또는 복지기관 설립 및 창업을 하려는 사람들이 많이 준비하는 자격증이다. 이어 사회복지사자격증을 따기위해서는 사회복지 필수 과목 이수 후 실습을 120시간 수료하면 취득가능하다. 다만 자신이 고졸이라면 필수과목을 이수하고 보충수업을 듣고 학위 취득 후 자격증에 도전할 수 있다.

김선호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