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나 혼자 산다에도 등장한 바다의 인삼 ‘해삼’…효능과 요리·손질법은?

   김지수 기자   2018-05-16 14:17
▲ 해삼은 해삼과에 속하며 약효가 인삼과 같다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지난 11일 TV 프로그램 ‘나 혼자 산다’에 등장하면서 더 많은 이목을 집중시켰다. 이 날 방송에 나온 해삼은 홍해삼으로, 일반 해삼 중에서도 으뜸으로 꼽히는 해삼이다. 해삼은 인삼만큼 효력이 좋다 하여 바다의 삼이다라 하여 ‘해삼’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 해삼의 효능과 손질법, 다양한 요리법 등을 알아보자.

▲해삼은 소화가 잘 되고 칼로리가 적어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꼽힌다(출처=게티이미지뱅크)

해삼 효능

해삼은 칼슘과 인 등이 풍부하게 들어 있어서 어른들의 골다공증이나 성장기 아이들의 골격 형성에도움이 되며, 철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피를 맑게 해 빈혈을 개선 및 예방하는 효능을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기 때문에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피로를 회복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해삼은 여성들에게도 좋다고 알려져 있는데, 이는 해삼에 들어있는 콘드로이틴이라는 성분이 혈관의 노화를 방지하여 혈액순환을 도와 피부의 노화를 방지하기 때문. 이 외에도 해삼은 글루타민산, 알라닌, 황산에스테르 등 성분이 풍부해 소화기능 및 위궤양, 십이지장궤양 등에도 효과가 좋으며 체력 증진 효능까지 갖추고 있다.

해삼 손질

해삼 손질 단계 첫 번째는 해삼을 물에 약 20분 정도 담가두는 것이다. 그 후 해삼의 입 부분을 제거하여 해삼 내장을 제거한다. 해삼을 먹기 좋게 자른다음 차가운 얼음물에 살짝 담가두면 싱싱하게 해삼을 맛볼 수 있다.

▲해삼에는 Ca와 P의 비율이 이상적이어서 치아와 골격형성, 혈액응고 작용에 효과가 있다(출처=프리큐레이션)

해삼 요리

해삼 요리 중 가장 기본적으로 꼽히는 요리는 바로 해삼 죽이다. 해삼 죽을 만드는 방법은 생각보다 간단하다. 해삼을 갈라 내장을 빼내고 씻어낸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하여 물기를 빼 준다. 이 후 냄비에 불린 찹ᄊᆞᆯ과 해삼을 넣고 참기름으로 볶은 다음, 적당량의 물을 넣고 끓여준다. 찹쌀이 다 익을 즈음 마늘과 당근 양파등 취향대로 채소를 넣어준 후, 소금으로 간을 하면 간단하게 완성할 수 있다. 또한 해삼을 레몬과 함꼐 섭취할 경우에 해삼에 있는 철분을 더 잘 흡수 할 수 있기 때문에 함께 섭취하는 것을 권한다.

▲해삼은 –20℃~0℃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좋으며, 3개월을 넘기지 않는 게 좋다(출처=프리큐레이션)

해삼 고르는 방법 및 보관법

싱싱한 해삼은 딱딱한 감촉이 있다. 이는 매우 작은 석회질 뼈조각이 있기 때문. 해삼을 고를때는 딱딱한 감촉이 두드러지는 것이 좋으며, 내장을 제거하여 손질한 해삼은 깨끗이 씻은 상태로 랩에 싸서 냉동 보관해야 한다.

[팸타임스=김지수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