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한 인바디 체중계 구매팁 추천…"체형에 맞는 다이어트 가능해"
반형석 기자
수정일 2019-11-20 17:08
등록일 2019-11-20 17:08
▲(출처=크라우드픽)

나에게 맞는 체중관리는 건강을 위해 빼놓을 수 없다. 체중증가는 이로 인한 질병이 찾아올 수 있기 때문이다. 비만은 많은 질병들을 유발할 수 있다. 하지만 그렇다고 해서 오로지 체중만 감소하는 것은 좋지 않을 수 있다. 체중만을 고려하는 다이어트는 오히려 영양실조, 빈혈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다이어트에 대한 인식이 오로지 미용체중 뿐만 아니라 몸의 건강이라고 인식이 바뀌면서 체중계 역시 바뀌기 시작했다. '인바디 체중계'가 나오기 시작한 것이다. 대체로 인바디는 전문기계가 있어야 하므로 어느 때나 측정하기엔 생각하기 어려웠다. 그러나 기술의 발전으로 전문가 없이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인바디 체중계가 관심을 끌고 있다.

인바디란? 몸의 변화 알 수 있어

인바디는 체성분 수치를 의미로 통한다. 몸무게 뿐만 아니라 다양한 육체데이터를 측정해 무슨 방식으로 운동계획을 짜야 할 지 등의 가이드라인을 결정하도록 돕는다. 인바디 측정 적정 시간은 잠을 자고 난 후 공복인 상태에서 재는 게 좋다. 밥을 먹거나 운동을 한 후에는 바로 측정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인바디 보는 법은 본인의 수치와 평균을 비교할 수 있다. 부위별 근육 결과 확인 역시 할 수 있으며 본인이 비만인지 아닌지 비만수치도 확인 가능하다. 꾸준하게 관리하며 확인하면 시간에 따라 변해가는 모습을 어렵지 않게 볼 수 있어 효과적이다.

인바디 체중계 정확도, '오차범위 확인해야'

인바디 체중계를 선택할 때 중요한 사항은 오차범위다. 이 말은, 오차범위가 적은 최대한 정확한 수치를 나타내는 체중계를 구매해야 한다는 말이다. 전문적인 체성분 측정 기기보다는 오차범위가 클 수 있지만, 과하게 오차범위가 큰 경우를 선택하면 별 의미가 없다. 인바디를 잴 때마다 수치의 차이가 어느정도인지 확인하는 것이 좋고 실사용자들의 후기를 보는 것도 좋다. 또한 체성분을 측정하기 위해선 센서가 몸에 접촉해야 하는데, 인식하는 센서가 작은 경우 정확한 측정이 어려울 수 있다. 또한 센서나 표면의 유리가 손상되지 않도록 튼튼한 제품을 골라야 한다.

'필요한 정보를 골라서', 나에게 필요한 정보를 포함하는지?

체성분 측정 체중계에서 제공하는 정보는 제품마다 다양하다. 그러나 표시되는 정보가 많다고 무조건적으로 좋다고 할 순 없다. 필요에 따라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합리적인 구매팁 중 하나다. 제품에 따라 체형에 맞는 운동 솔루션 및 식단추천 등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제품도 있으므로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어플이 편리한지?

인바디 체중계는 대부분 어플과 함께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인 몸무게 외에는 어플을 통해 대부분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이에 어플과 체중계가 사이의 정보가 원활하게 잘 전달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어플 보는 방식이 보기 쉬운지, 관리의 효율성도 따지는 것이 좋다. 어플을 통해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도 있으니 어떤 정보들을 얻을 수 있는지 확인할 것을 추천한다.

반형석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