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잘자면 보약' 적정 수면시간과 하루평균 수면시간은?
등록일 : 2018-05-15 16:37 | 최종 승인 : 2018-05-15 16:37
김지연

[F.E TIMES(F.E 타임스)=김지연 기자] 건강한 몸을 위한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다. 그 중 하루평균 수면시간을 잘 지켜주면 컨디션 조절에도 큰 도움을 준다. 특히 수면은 신체가 무의식 상태에 있는 활동을 말하며, 이 시간 동안 신체는 하루 동안 잃어버린 에너지를 회복시키고 에너지를 보충한다. 사람이 수면을 필요로 하는 정확한 이유는 아직 알려지지 않았지만 수면은 전반적인 건강을 증진시키는데 필수적이다. 하지만 수면부족 시 호흡기를 포함한 많은 건강 문제 일으키게 된다.

▲적정 수면시간은 어떻게 될까(출처=게티이미지뱅크)

적정 수면시간은?

각 개인의 나이, 생활 습관, 건강 상태에 따라 수면 시간이 조절되는 권장하는 수면시간을 알아보자. 0-3개월은 하루 14~17시간, 1-2세는 하루 11~14시간, 6-13세는 하루 9~11시간, 14-17세는 하루 8시간~10시간, 18-25 및 26- 64세는 하루 7시간~9시간이다.

하지만 평균 하루수면시간을 채운다고 해서 에너지를 얻고 컨디션을 회복하는 것은 아니다. 좋은 수면의 질이 몸의 건강 상태를 만들어주기 때문이다.

▲좋은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좋은 수면의 질을 결정하는 법

충분한 수면을 유지하는 것 이외에도 사람은 전반적인 건강을 위해 깊은수면시간이 중요하다. 특히 수면이 부족하거나 수면의 질이 좋지 않다면 수면 장애 또는 향후 건강 문제의 지표가 된다.

1.카페인 음료를 피하라

카페인을 많이 섭취하면 낮에는 어느정도 각성효과를 볼 수 있지만, 이 여파로 잠을 자야하는 시간에 방해를 한다. 카페인 섭취량은 하루 1잔 이상을 넘기지 않고, 최소 수면 시간 전 4시간 이전에는 미시지 않도록 한다.

2. 낮시간에 산책을 하라

햇빛은 멜라토닌이 발생되어 졸음이 밀려오고, 피곤하게 만든다. 특히 햇빛을 많이 받고 틈틈히 햇빛을 받는 것이 밤에 편하게 잠이 들 수 있도록 하는데에 큰 도움이 된다.

3. 따뜻한 우유, 따뜻한 온도로 샤워를 해라

공복감이 있다면 따뜻한 우유를 마시거나 바나나를 섭취하면 좋다. 또 자기전에 따뜻한 물에 샤워를 하면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도와 반신욕이나 족욕등도 도움이 된다.

▲깊은 수면 시간을 위한 자세(출처=게티이미지뱅크)

깊은 수면 시간을 위한 자세

숙면에 좋은 자세로 깊은 수면시간을 유지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특별히 좋아하는 자세가 없다면 배개를 이용하는 방법도 있다. 바로 누워 자는 사람은 작은 베개를 허리에 대면 좋고, 옆으로 누워 자는 사람은 베개를 허벅지에 끼우고 자면 좋다. 엎드려 자는 사람이라면 엉덩이 부위에 베개를 놓고 자면 고관절을 지지해주고 편안한 휴식에 도움을 준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F.E TIMES(F.E 타임스)=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