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생과일 못지 않은 냉동딸기 효능, 딸기우유 만드는 법 등 다양한 냉동 딸기 요리로 즐길 수 있어
등록일 : 2018-05-15 14:54 | 최종 승인 : 2018-05-15 14:54
소윤서
▲신선한 딸기(출처=123RF)

[F.E TIMES(F.E 타임스)=소윤서 기자] 딸기를 좋아하는 당신이 알아 두면 좋은 몇 가지 정보들을 소개한다.

냉동 딸기 해동 방법

냉동 딸기를 베이킹에 이용한다면 해동이 따로 필요 없다. 머핀이나 파이를 만들 때, 반죽에 냉동실에서 바로 꺼낸 딸기를 바로 넣어도 상관 없다. 오히려 녹은 딸기를 넣게 되면 반죽이 붉게 변하므로 참조할 것. 그러나, 샐러드를 만들거나 다른 음식 위에 올리는 고명으로 이용할 거라면 해동 과정을 거쳐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식감이 이질적이어서 맛이 좋지 않다. 냉동 딸기를 해동하는 방법은 먼저, 전자레인지에 넣어도 괜찮은 접시 위에 키친 타월 한 장을 올리고, 그 위에 냉동 딸기 1컵을 쏟는다. 그런 다음, '해동' 메뉴로 설정하고 30초 동안 돌린다. 이 과정을 해동이 될 때까지 반복한다.

일단 해동이 되면, 열매를 즉시 키친 타월에서 떼어내야 한다. 그리고 해동된 딸기는 살짝 얼어 보이는 게 좋은데, 시간이 지나면 자체적으로 자연스럽게 녹기 때문이다. 모양은 가급적 흐트러지지 않도록 잡아주고, 디저트의 가니쉬나 샐러드 재료로 쓰면 된다.

▲냉동 딸기 녹이기(출처=123RF)

남은 딸기, 제대로 냉동시키기

재료를 오래 먹는 방법 중 하나는 냉동하는 것이다. 딸기 역시 신선한 딸기를 냉동시키면 오래 먹을 수 있는데, 여기 다양한 방법으로 딸기를 보관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트레이 또는 시트를 이용해 냉동하기 - 딸기 하나하나를 고정적으로 냉동할 수 있고 모양이 그대로 잡히기 때문에 나중에 이용하기 편하다.

* '심플 시럽'을 이용해 냉동하기 - 설탕과 물에 딸기를 넣고 냉동하면 이를 재구성할 때 색상과 모양을 유지할 수 있다.

▲냉동된 딸기(출처=123RF)

냉동 딸기 효능 

딸기에는 각종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하게 들어 있으며, 냉동을 해도 동일한 영양소들이 그대로 유지된다. 대부분의 상업용 냉동 딸기와 달리 설탕을 넣지 않고 냉동한 딸기는 약 77칼로리이지만, 설탕을 가미한 냉동 딸기는 최대 245칼로리까지 함유하고 있다. 따라서, 건강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한다면, 적합한 딸기를 선택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딸기가 갖고 있는 대표적인 영양소는 비타민 C와 엽산으로, 비타민 C는 면역 체계를 보호하며, 특히 암과 기타 질병을 유발하는 유리기를 없애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피부 재생과 회복을 촉진한다. 반면, 엽산은 건강한 눈과 피부 및 모발을 유지하는데 필요하다. 특히, 엽산은 임산부가 반드시 섭취해야 하는 영양소로, 태아의 선천적 구개파열과 뇌 손상을 방지하는 역할을 한다.

▲피부에 좋은 냉동 딸기(출처=123RF)

냉동딸기 요리

1) 딸기우유 만드는 법

자신만의 건강하고 맛있는 딸기우유나 냉동 딸기쥬스를 만들고 싶다면, 다음의 레시피를 기억해 두자. 방법은 아주 쉽다.

믹서기에 딸기 227g, 바닐라시럽 ¼컵, 바닐라 아이스크림 1컵, 우유 2큰술을 넣어 부드럽고 매끄러운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갈아주면 된다. 유리잔에 담아내면 4인분의 딸기 스무디 완성.

▲딸기우유(출처=123RF)

2) 냉동 딸기 요구르트 만드는 법

아이스크림 기계가 없어도 몇 가지 재료만으로 나만의 냉동 요구르트를 만들 수 있다.

우선, 냉동 딸기, 꿀, 플레인 요구르트, 레몬 주스를 프로세서에 넣은 다음 2~3분 정도 크림 상태가 될 때까지 돌린다. 이 혼합물을 공기를 차단할 수 있는 용기에 붓고 밀폐한 뒤 최소 6시간 이상 냉동실에 넣어 둔다. 4인분에 해당하는 이 요구르트 아이스크림은 최대 1개월 동안 보관할 수 있는데, 1인분에 해당되는 칼로리가 겨우 66칼로리로, 시중에 판매되는 일반 아이스크림에 비해 매우 낮다.

▲딸기 요구르트(출처=123RF)

냉동 딸기의 장점

신선한 딸기는 건강에 유익하지만, 외부 요소에 노출될수록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이 줄어든다. 결국, 냉동 딸기는 딸기가 가진 영양소 즉, 항산화제, 섬유질 및 기타 필수 비타민과 같은 물질을 보존할 수 있는 최선의 방법이다. 게다가, 딸기에는 칼륨, 엘레그산, 루테인, 그리고 암세포의 성장을 막아주고 몸 속의 자유기를 중화시키는 제아잔틴도 풍부하게 들어 있다. 이처럼, 딸기에 들어 있는 영양소들은 암과 고혈압, 2형당뇨병, 만성질환 등의 질병 예방 등에 매우 좋다. 그리고 무엇보다, 신선한 냉동 딸기로 만든 요거트는 칼로리가 적고 지방이 없으며 섬유질이 많기 때문에, 과식을 해도 크게 걱정할 필요가 없는 훌륭한 간식이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딸기(출처=123RF)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E TIMES(F.E 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