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좌우명 추천] 자기소개서 쓰는 법? 면접 프리패스를 위한, 긍정적인 '인생 명언 모음' 참고
등록일 : 2018-05-15 13:57 | 최종 승인 : 2018-05-15 13:57
소윤서
▲좌우명은 삶을 살아가는데 가이드가 돼준다(출처=맥스픽셀)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 역사적으로 위대한 업적을 가진 위인, 혹은 바로 옆 주변의 동료나 친구가 인생의 목표과 성공에 대해 이야기 할 때 한 번쯤은 등장하는 단어나 구절이 있기 마련이다. 즉, 좌우명이나 동기 부여가 되는 말, 성공을 위해 다짐하는 표어나 규칙 등인데, 이는 모두 한 사람이 자신의 인생을 살아가는데 제대로 된 길로 가도록 인도하는 역할을 한다. 

강제성이 있는 것은 아니지만, 자신의 삶을 올바르게 살아가고 싶은 사람이라면 누구나 가지고 있는 인생의 모토, 좌우명이 가지는 의미는 무엇일까?

좌우명 뜻과 기원

좌우명, 일명 모토(Motto)라고 하는 단어는 말의 어감에서도 느껴지듯 라틴어인 '머텀(Muttum)'에서 유래됐다. 중얼거린다는 뜻을 가진 이 단어는 개인이나 가족, 사회 집안 혹은 조직의 일반적인 동기나 의도를 형식적으로 요약하는 것을 의미하는데, 처음에는 사회의 오랜 전통이나 전쟁, 혁명 같은 역사적으로 중대한 사건에서 많이 쓰였다.

그러나 현재는 개인이나 가족 등 더 넓은 범위로까지 확산되면서 누구나 가질 수 있는 인생의 좌우명으로 더 많이 활용되고 있다.

▲좌우명은 부정적인 생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켜준다(출처=플리커)

좌우명의 중요성

좌우명은 더 나은 삶을 살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촉매제나 마찬가지다. 누구나 인생에서 예기치 않은 변화를 겪게 마련이지만, 이 시기를 현명하게 잘 대처할 수 있으려면 자신이 어떤 길로 가야 하는지를 잘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때 좌우명은 개인적인 문제를 해결하는데 가이드를 해주는 도구가 된다.

때로는 기관이나 단체의 슬로건, 혹은 영화에서 볼 수 있는 캐치프레이즈 등의 변형된 형식으로도 볼 수 있다. 그러나 대부분은 개인적으로 인생의 목표를 결정하고 집중하는 데 도움을 주는 인생의 조언자로서의 역할이 더 많다. 이에 자신의 인생이 최악의 방향으로 간다고 믿어질 때 위안과 희망을 가져주고, 부정적인 생각이 자신을 압도할 때 긍정적인 생각과 감정을 가져다 준다.

좌우명은 그러나 굉장히 가시적이고 대단할 필요는 없다. 항상 옆에서 볼 수 있는 가족이나 친구부터 인생에 영감을 주는 위인이나 멘토까지, 모든 것으로 적용될 수 있다. 

전문가들은 좌우명이 개인의 성격 변화 역시 이끌 수 있다고 말한다. 원하지 않은 감정이나  기벽에 부딪힐 때, 좌우명으로 인해 의지가 생기고 더 나아가서는 더 나은 자아가 될 수 있도록 만들어준다는 것.

자기소개서에 활용할 수 있는 좌우명 만들기

앞서 언급한대로 누구나 개인적인 좌우명을 가질 수 있다. 좋아하는 캐릭터나 우상을 가져와서 자기 것으로 사용해도 무관하다. 어떤 사람들은 자신의 삶에서 인상 깊었거나 교훈으로 활용할 수 있는 특정 상황과 관련된 좌우명을 만들기도 한다. 다만, 이런 모든 것들은 먼저 누군가로부터 영감을 얻은 뒤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한 후, 자신의 목표와 삶의 가치를 판단해 이뤄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동기 역시 중요하다. 만일 세상이 더 좋은 곳으로 나아가기 위한 좌우명을 만들 것이라면, 주위 사람들에게 사랑과 따뜻함을 전할 수 있는 동기에서 시작하는 것이 좋다. 혹은 성공을 위한 것이라면, 자신이 얻을 수 있는 모든 기회를 포착하고 이를 활용할 수 있는 좌우명을 가져야 한다. 

▲나이키 슬로건인 'Just do it'(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유명한 좌우명 및 인생 명언 모음 

좌우명을 만들기 전 미리 살펴보고 영감을 받을 수 있는 몇 가지 사례를 훑어봐도 좋다. 저명한 배우나 운동선수, 사회 운동가 등은 모두 저마다 자신만의 좌우명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들의 좌우명은 개인의 삶을 더 풍요롭게 만들어줄 수 있다. 몇 가지만 소개한다.

1. 헨리 롤린스 : 미국의 가수이자 작가, 배우 등 다방면에서 활동하는 예술가인 헨리 롤린스의 가장 유명한 좌우명은 'Never Quit it(절대 포기하지 않는다)'이다.

2. 크리스 버크 : 배우인 크리스 버크의 좌우명은 'Obstacles are what you see when you take your eye off the goal(장애물은 당신이 목표에서 눈을 떼었을 때 보게 되는 것)'로, 다운 증후군을 갖고 태어난 버크는 여러 험난한 과정을 거쳐 할리우드에 진출, 무한한 노력으로 명예의 전당에까지 올라가는 영광을 누린 인물이다.

3. 나이키 : 국내에서는 전 국가대표 축구 선수였던 이영표가 출연해 '너를 외쳐봐(Just Do it)'라는 영상으로 화제를 낳았던 나이키의 대표적 슬로건이다.

4. 애플 : 창의력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아이폰의 개발사, 애플이 내놓은 슬로건은 '다르게 생각하라(Think Different)'다. 이 광고 슬로건은 아이폰의 창시자이기도 한 스티브 잡스가 애플에서 해고된 후 다시 돌아온 후 시작된 것으로, 잡스 자체를 대변하는 말이기도 하다.  

[팸타임스=소윤서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소윤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