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단감 효능 알고보니 어마어마해, 부작용은 없을까?
김지온 기자
수정일 2019-11-19 17:16
등록일 2019-11-19 17:16
▲(출처=크라우드픽)

환절기에는 날씨가 건조하고 일교차가 심해지기 때문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건강 및 몸 관리에 주의해야 한다. 제철 맞은 음식을 통해 건강상태를 유지하는 것도 꽤 좋은 방법이라 할 수 있다. 가을에 제철을 맞는 대표적인 과일이 있다. 대표적인 가을제철과일 중 하나는 단감이다. 가을에 접하는 단감은 더 맛있는 맛과 많은 영양성분을 얻을 수 있다.

단감 효능

단감은 가을에 나는 천연보약이라 불린다. 그만큼 풍부한 영양성분을 함유하고 있는 것이다. 먼저, 단감에는 비타민C와 비타민A, 베타카로틴 등의 영양성분이 있어 감기예방, 면역력 회복, 피로회복, 눈 건강 등의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단감의 성분 중 타닌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알코올 농도 상승을 막고 흡수를 늦춰 숙취해소를 돕는다. 식이섬유도 많이 함유돼 있어 다이어트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의 펙틴성분은 중성지방, 콜레스테롤 배출을 돕는다. 단감은 스코폴린틴이란 성분 역시 함유하고 있는데, 이는 혈관벽을 강화화고 고혈압, 동맥경화 등의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단감 칼로리 및 보관법, '식사량 조절 활용에 좋아'

단감의 칼로리는 100g 당 44 칼로리다. 낮은 편의 칼로리를 가지고 있다. 그외에도 충분한 포만감을 줘 밥을 먹기 전에 적당량 섭취해 식사하는 양을 줄일 수 있다. 단감은 따뜻한 곳에서 보관하면 과육이 무르 녹을 수 있다. 때문에 밀봉한 후 시원하고 햇빛없는 곳에 보관해야 한다.

단감 부작용, '위산분비 촉진할 수 있어'

단감은 탄닌 성분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과다섭취 시 수분을 흡수하게 돼 장운동에 영향을 줄 수 있다. 변비가 올 수 있으므로 적당한 양만 섭취해야 한다. 변비증상이 있다면 단감의 가운데에 있는 흰 부분을 제거하고 먹는 것을 추천한다. 또한 많은 양 먹을 경우 위산이 분비되도록 촉진해 속이 쓰리고 위장장애가 나타날 수 있다.

김지온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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