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신체에 혈액 공급하는 심장,"콜레스테롤 관리가 중요"
등록일 : 2018-05-09 09:46 | 최종 승인 : 2018-05-09 09:46
Jennylyn Gianan
▲심장(분홍색)의 위치(출처=게티이미지)

[F.E TIMES(F.E 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심장은 생명을 유지하는데 필수적인 신체의 주요기관 중 하나이다. 주먹막한 크기의 심장은 우리 몸 전체 신체 곳곳에 산소와 결합된 혈액을 공급한다. 이러한 중요한 기관인 심장은 기능의 장애가 발생하면 치명적인 생명의 위협을 줄 수 있다.

심장의 부위와 역할

▲심장의 구성부위 용어(왼쪽 상단부터 시계방향 : 오른쪽 폐동맥(right pulmanary artery), 대동맥(aorta arch), 왼쪽 폐동맥(left pulmanary artery), 좌심방(left atrium auricle), 심장끝(heart apex), 관상구 혈관(fat & vessels in coronary sulcus), 우심방(right atrium auricle)

심장의 주요 기능은 전체 신체와 심장과의 연결된 네트워크를 펌핑을 통해 혈액을 공급하고 순환되는데 이 과정에서 폐경로(pulmonary circuit)와 전체경로(systemic circuit)가 있다.

우선 폐회로 경로는 산소가 제거된 혈액이 심장의 우심실(right ventricle)로부터 나오면서 폐로 공급되는데 이때 산소가 공급된 혈액에 모인 심장의 좌심실(left ventricle)과 서로 교환한 다음 다시 폐로 되돌려 보내 산소혈액을 공급한다.

그 후에 산소가 공급된 혈액은 대동맥(aorta)을 통과하여 동맥과 모세혈관으로 전달되면서 우리 몸 전체의 혈액을 공급하면서 전체경로의 순환이 진행된다.

▲한 남성이 심부전을 모사하고 있는 장면(출처=게티이미지)

심장병의 주요원인은 동맥경화 

▲ 삼장마비의 주요 원인은 동맥이 콜레스테롤로 인해 막혔기 때문이다. 우측에서 첫 번째 동맥이 콜레스테롤로 인해 가장 심한 동맥경화(출처=게티이미지)

심장병 중에 어떤 경우에는 심부전을 앓아 신체 전체에 혈액을 공급하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지 못하는 사례도 있다. 이런 사례가 발생하면 심장마비를 포함한 다양한 심장질환의문제가 발생한다. 심장마비는 심장이 적절하게 혈액을 펌프질을 할 수 없기 때문에 심장의 뻣뻣해지고 약해진다. 발생원인은 동맥의 협착, 관상동맥 질환, 고혈압, 비만 및 당뇨병 등으로 인해 발생한다.

심장질환의 판별은 혈액검사, 심전도 검사, 영상검사, 스트레스 검사 등을 실시

▲만성심부전은 심장과 동맥이 콜레스테롤에 의해 막혀서 발생한다(출처=게티이미지)

만성심부전이나 울혈심부전(CHF)은 심장주변에 액체가 쌓이면서 심장이 혈액을 효율적으로 펌핑하는데 문제를 일으킨다. 이렇게 되면 심장근육에 영향을 미치는 점진적인 형태로 심장마비를 일으킬 수 있다. 또 울형성 심부전을 가진 사람은 폐, 간, 복부와 같은 다른 주요 장기에 체액이 축적될 수도 있다. 

의사는 환자가 심부전으로 고통받는 것으로 의심되면 혈액검사, 영상검사(엑스레이, 초음파, MRI), 심전도, 스트레스 검사 등을 실시한다. 

혈액검사(Blood Test)는 심장의 문제가 있는지 징후를 알아보기 위한 검사이며, 영상검사는  엑스레이, MRI(자기공명영상) 검사를 비롯해 심장 스캔 및 가슴의 상세한 화면을 보여주는 CT 검사를 실시하게 된다. 또 심전도 검사는 심장의 활동을 전기적인 주파수를 통해 확인한다. 스트레스 테스트는 환자와 심전도(ECG) 기계와 함께 연결되어 있으며 이때 환자가 움직임을 통해 심장의 건강을 살펴볼 수 있다. 이 검사에는 관상동맥 조영술(coronary angiogram) 및 심근생검(myocardial)도 포함된다.

▲심장마비를 진단하는 방법 중에 하나는 심전도 검사가 있다(출처=게티이미지)

심장미비의 약물치료는 엔진오텐신전환효소 베타억제제, 심할경우 수술 

심장마비는 외과수술 및 약물치료를 통해 치료해야 한다. 일반적인 약물치료는 고혈압약물이자 심장질환에 사용되는 앤지오텐신전환효소 억제제(ACE Inhibitor), 베타억제제(beta-blockers), 혈관확장기, 이뇨제 등이 있다.

그러나 심장상태가 너무 심할 경우 외과적인 우회수술, 심장판막 수술, 심장이식 수술 등을 실시할 수 있다. 특히 의료진들은 심장판막 등의 수술을 할 때 심장박동기 역할을 하는 심장판막 장치가 오작동하는지를 잘 확인해서 실시해야 한다. 

▲ 심장마비 치료법은 의사는 환자의 심장이 수술을 필요로 할 경우 수술을 실시한다(출처=게티이미지)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F.E TIMES(F.E 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