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표고버섯' 요리 전 '이것'만 알면, 효능이 100배 이상 높아져
등록일 : 2018-05-08 18:03 | 최종 승인 : 2018-05-08 18:03
김지연

[FAM TIMES(팸타임스)=김지연 기자] 아무리 몸에 좋은 효능을 가진 식재료라도 어떻게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 식감은 물론 식재료가 가진 향이나 효능까지 제대로 발휘할 수 있다. 그냥 먹어도 좋지만, 표고버섯이라면 좀 다르지 않을까 싶다. 많은 버섯 종류 중 표고버섯은 말리거나 (혹은 건조시키거나), 생으로도 먹는법이 다양하다. 그래서 어떻게 표고버섯 요리를 하느냐에 따라서 효능 또한 천차만별로 작용되기 때문에 이왕 섭취하는 거 몸에 좋은 작용이 더 많이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조리법과 재배하는 방법까지 알아보자.

▲표고버섯의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표고버섯의 효능

-    위장관 치료와 염증 치료
-    면역조절 작용
-    항암작용
-    고혈압과 당뇨병 예방
-    구루병, 빈혈 방지
-    다이어트와 변비에 효능

느타리과에 속하는 표고버섯은 인체에 각종 염증을 제거하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한의학에서도 음식 이전에 약재로도 사용될만큼 등급에 따라서 백화고, 흑화고, 동고로 나눠지며 최상품은 향과 약성이 제일 뛰어난 백화고이다. 뒤에 붙는 '고' 자는 표고버섯을 뜻하며, 한약명으로는 '마고'라고 한다. 그래서 이 '마고'인 표고버섯 효능 중 대단한 것은 바로 위장을 튼튼하게 한다.
소화 불량과 식욕 부진이 있을 때 표고버섯을 달인 물만 섭취해도 바로 효능을 섭취 할 수 있다고 할만큼 훌륭한 약재로 쓰이고, 특히 다른 버섯과는 달리 독이 없어서 원기 회복과 영양보충, 고혈압과 혈액순환은 물론 어혈이 생기는 것을 막기도 한다. 또한 염증과 관련해서 피부 속에 있는 여드름 등 종기의 독을 배출 시켜주는 아주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한다.

표고버섯 재배방법

표고버섯재배방법을 위해서는 참나무가 필요하다. 표고버섯 재배 처음에는 15에서 50그루만 준비한다. 참나무를 준비하실 때에는 낙엽이 떨어지는 10월 말 이후 겨울 동안에 베어진 나무를 준비해주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이 시기의 나무에 양분이 많기 저장되어 있어 표고버섯재배에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표고버섯을 재배하기 좋은 계절은 3월~9월이며, 좋은 향과 쫄깃한 육질의 맛을 갖고 있는 시기는 다양한 온도를 체험할 수 있는 일교차가 큰 이른 봄이다. 이때 재배한 표고버섯으로 요리를 하면 특유의 풍미를 느낄 수 있다.  

▲표고버섯요리 및 먹는법(출처=게티이미지뱅크)

표고버섯요리 및 먹는법 TIP

1. 표고버섯을 이용한 밥 지을 때

마른 표고버섯은 감칠맛이 강하기 때문에 물에 불리는 동안에 세포가 파괴되면서 감칠맛 성분이 증가하게 된다. {표고의 글루타민산, 알리신, 로이신 등 아미노산 성분들은 조미료 맛과 비슷한 감칠맛을 낸다.}

2. 표고버섯을 이용한 잡채

잡채나 표고버섯 볶음을 할 때 마찬가지로 생표고 또는 물에 불린 건표고버섯을 사용하면 줄기부분도 굉장히 부드럽고 쫄깃하기 때문에 잘게 찢어 함께 넣어주면 식감이 가장 좋으며 표고가 들어감으로써 감칠맛이 증가가 된다. (간을 적게 해도 되는 장점이 있다.)

3. 표고버섯을 이용한 쌈장 

된장에 여러가지 양념을 해서 만드는 쌈장 재료 중 양파와 표고를 넣어서 만들게 되면 나트륨섭취와 짠맛을 줄여주는 역할을 한다.

▲생표고버섯구이(출처=게티이미지뱅크)

4. 생표고버섯 구이

재료 (2인분 기준) 생표고버섯 8개 , 굵은 소금 (또는 죽염) 약간 , 들기름
- 생표고버섯 밑동을 떼어내 큰 것은 반으로 썬 후 프라이팬에 들기름을 넉넉히 두르고 손질한 표고버섯과 기둥을 은근한 불에서 앞뒤로 굽는다.
- 노릇하게 구워지면 소금으로 간하면 완성된다 (생표고버섯은 햇볕에 2~3시간 말렸다 구워먹으면 더 쫄깃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FAM TIMES(팸타임스)=김지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