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갑자기 턱이 붓고 아프다면 침샘염 증상 의심
등록일 : 2018-05-08 17:56 | 최종 승인 : 2018-05-08 17:56
위아람
▲턱과 목에 감염이 된 여성(출처=123RF)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 침을 분비하는 귀 밑의 이하선, 턱 밑의 악하선, 혀 밑의 설하선과 무수히 많은 작은 침샘이 있다. 이과 같은 침샘에 염증이 생기는 경우를 침샘염이라고 한다.

▲E-콜리 박테리아(출처=123RF)

침샘염의 원인은?

침샘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이나 침샘 배출량의 감소 혹은 물리적인 폐쇄에 의한 염증으로 나눈다. 바이러스 감염에 의한 침샘염을 유행성 이하선염 혹은 볼거리라고 부른다. 세균에 의한 감염은 화농성 침샘염이라고 부른다. 만성적으로 침샘의 배출 능력이 저하되면 만성 침샘염이 일어난다.

▲부기가 있는지 확인하는 여성(출처=123RF)

침샘염의 합병증은?

양성 종양에 의한 침샘염은 타액선의 확장을 일으킨다. 악성 종양은 빠르게 자라서 환자가 환부를 움직이지 못한다. 목이 크게 부어 땀샘이 파괴도기도 한다.

▲침샘염은 세균이나 바이러스, 침샘 배출량의 감소로 인해 걸린다(출처=123RF)

다른 침샘염의 합병증은?

침샘염의 합병증은 흔하지 않다. 감염이 치료되지 않으면 감염된 조직에 의해 생긴 고름이 퍼져 농양을 형성하기도 한다. 합병증은 신체의 다른 부위로 퍼질 수도 있다.

▲양성 종양에 의한 침샘염은 타액선의 확장을 일으킨다(출처=123RF)

만성 침샘염의 특성은?

침샘염은 급성, 재발성, 만성적인 것으로 나뉜다. 감염성 침샘염보다 만성 침샘염이 염증을 일으킬 가능성이 더 높다. 재발성 만성 침샘염의 원인 중 하나가 침샘돌이다. 침샘돌은 침이 정체되거나 침샘관 표피에 염증과 손상을 입는 경우 칼슘염이 침착되면서 발생한다.

▲침샘염은 급성, 재발성, 만성적인 것으로 나눈다(출처=123RF)

침샘염의 증상은?

침샘염의 증상으로는 악취, 비정상적인 맛, 입을 벌릴 때의 통증, 입이나 목이 붓는 것, 얼굴의 고름, 얼굴이나 입의 통증, 턱이나 귀의 부어오름이나 붉어짐이 있다. 오한이나 고열과 같은 감염의 징후도 침샘염의 증상이다. 음식을 삼키거나 숨쉬기에 어려움을 겪는 사람은 즉시 의사에게 연락해야 한다.

▲MRI 스캔 기계(출처=123RF)

침샘염의 진단은?

침샘염은 시각적인 관찰을 통해 1차적으로 진단한다. 감염이 의심되면 CT, MRI, 초음파와 같은 추가 검사가 필요하다.

▲레몬물은 침샘염에 도움이 된다(출처=123RF)

침샘염의 치료는?

침샘염은 근본 원인, 감염의 시각성에 따라 달라진다. 열, 고름, 박테리아 감염을 치료하려면 항생제가 필요하다. 종기가 나면 바늘로 구멍을 뚫어 제거해야 한다. 가정에서는 레몬물을 충분히 마시면 분비물이 제거되고 침이 자극된다. 미지근한 소금물로 입을 헹구는 것도 도움이 된다.

침샘염은 만성이나 재발성인 경우가 아니라면 대부분 수술이 필요하지 않다.

▲예방 접종을 맞는 아이(출처=123RF)

침샘염의 회복기간은?

침샘염은 항생제를 사용한 지 2일 이내에 진정된다. 바이러스 감염은 10일 동안 지속된다. 유행성 이하선염에 걸리지 않으려면 예방 접종을 받아야 한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