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테스토스테론 감소로 나타나는 남성갱년기 증상 남자갱년기에 좋은 음식은?
주수영 기자
수정일 2019-11-19 10:15
등록일 2019-11-19 10:15
▲(출처=픽사베이)

'갱년기'란 40대 이상의 중년들이 성 호르몬 수치가 줄어들면서 신체에서 다양한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를 뜻한다.

갱년기라고 하면 사람들은 일반적으로 여성들만 겪는 것으로 착각하기 쉽다.

많은 여성들이 여러가지 갱년기 증상을 느끼기 때문이다.

하지만 보편적으로 알려진 것과 다르게 여성 뿐만 아니라 남성들도 갱년기를 겪는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 보통 사람들도 남성갱년기에 대한 궁금증이 커졌다.남성들이 갱년기 증상을 겪는 원인은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줄어들기 때문이다.

30대를 지나면서 남성들은 노화가 나타나면서 남성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이 적어진다.

그렇기 때문에 남성들도 증상을 경험하게 되는 것이다.

통상적으로 남성들은 40~50대 중년 이후부터 스스로 일반적인 갱년기 증상들을 인지한다.

그러나 일반적인 의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노화 때문에 나타나는 증상과 유사해서 노화로 착각하는 경우가 많다.

많은 사람들에게서 나타나는 증상으로는 무기력감이나 우울감, 피로, 얼굴 화끈거림, 체력 및 근력 약화, 기억력 감퇴 등이 있다.

특히 성적 욕망이 줄어들거나 성기능 장애가 일어나는 경우도 있다.

그 외에도 골다공증, 당뇨, 고혈압, 관절염 등이 유발되기도 한다.

그러나 대부분의 증상들은 일반적으로 나이가 들면서 나타나는 것이라고 생각될 수 있기 때문에 이런 증상들이 있다면 를 의심할 수 있다.남성갱년기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남성갱년기 극복을 위해서는 스스로 남성갱년기인지 아닌지 확인해야 한다.

이때 자가진단법을 활용하면 어렵지 않게 남성갱년기 진위를 판별 가능하다.

남성갱년기 여부를 판단할 때는 다음 항목들을 체크해보면 된다.

▲성욕 감소.

▲근력과 지구력이 줄었다.

▲키가 줄었다.

▲인생이 재미없고 의욕이 감소했다.

▲쉽게 지친다.

▲이유없이 슬프거나 짜증이 난다.

▲졸음이 잦아졌다.

▲업무 능력이 떨어졌다.

▲무기력함.

나열된 항목에서 3가지 이상의 항목이 해당된다면 남성갱년기로 판단해 볼 수 있다.남성갱년기를 이겨내기 위해 약을 먹는 사람들이 많다.

그러나 갱년기에 좋은 음식을 골고루 먹는 것도 갱년기를 이겨내는 데 도움이 된다.

남성갱년기에 좋은 음식들은 남성호르몬의 분비를 촉진시키는 식품들이다.

남성갱년기 극복에 좋은 가장 널리 알려진 식품으로는 '굴'이 대표적이다.

남자들에게 좋은 음식으로 알려진 굴은 아연과 셀레늄 등 많은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어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킨다.

또한 굴은 콜레스테롤 개선 뿐만 아니라 칼슘, 구리, 마그네슘 등 필수영양소와 철분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빈혈예방에도 도움되는 식품이다.

피로회복 뿐만 아니라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는 복분자도 남성갱년기에 도움을 주는 식품 중 하나이다.

그밖에도 구기자, 복분자, 산수유, 흑마늘, 토마토, 계피, 연어, 참치, 고등어, 우유 등도 남성갱년기를 물리치는데 도움을 주는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주수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