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건강라이프] '도수치료' 허리통증과 이별하자!…"균형잡힌 몸매 만들어줘"
김민희 기자
수정일 2019-11-19 10:14
등록일 2019-11-19 10:14
▲(출처=픽사베이)

바르지 못한 자세로 반복적인 작업을 진행하거나 오랜 시간 책상 앞에, 컴퓨터 앞에 앉아서 업무를 보는 경우 자세가 자연스럽게 나빠지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때문에 많은 사람들이 근육 및 관절 등과 같은 다양한 부위에 문제가 발생해 통증과 불편함을 호소하고 있다.

이 같은 불편함은 몸의 근골격계가 틀어지고 근육 또한 균형이 틀어지면서 생겨난다.

즉, 신체의 중심축을 이루는 척추와 척추 주변에 문제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이런 불편함을 수술 없이 사람의 손으로 극복할 수 있는 방법이 있다.

'도수치료'가 그 주인공이다.

요즘, 어깨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들 가운데, 도수치료로 틀어진 부위를 바로 잡으려는 사람들이 증가하고 있다.

이에 도수치료가 필요가 증상부터 그 효과까지 살펴보자.도수치료는 수술 요법을 활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어깨, 골반, 척추 및 관절통증을 회복하는 치료 기법이다.

단단하게 굳어버린 관절을 손으로 이완시켜 신경이 눌려있는 부분을 자극해 통증을 개선해주는 부드러운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이는 수술없이 진행되기 때문에 몸에 무리가 가지 않아 부담을 크게 덜 수 있다.

때문에 최근 들어 근육질환을 비롯한 다양한 골격계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 효과를 보인 사람들이 많아졌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효과가 달라진다.

따라서 근육, 뼈, 신경계에 대한 지식을 가진 치료사에게 치료를 받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다.도수치료 종류는 치료법에 따라 다르다.

이 도수치료 종류 중 추나요법이 가장 대표적이며 많이 이뤄지고 있는 방법이다.

척추를 교정하는 도수치료 방법인 추나요법은 굳어버린 근육과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개선해준다.

이에 따라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 움직임에 있어 통증을 개선하도록 관절에 작은 진폭과 빠른 속도를 일으켜 치료하고 있다.

이와는 다르게, 관절 가동술은 관절 질환을 호소하는 환자에게 느린 속도의 부드럽고 율동적인 동작으로 통증을 없애주는 치료 기법이다.

끝으로, 견인 치료법의 경우 척추에 미치는 통증 및 압력을 감소시켜주는 치료 기법이다.

척추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 발생된 통증을 감소하기 위해 척추관절과 관절 사이, 즉 척추관절면을 확장해 인대의 건강을 치유해준다.

때문에 이 기법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시행된다.

김민희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