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만들기 쉽고 맛도 좋은 파스타, 크림파스타 황금 레시피
등록일 : 2018-05-04 19:10 | 최종 승인 : 2018-05-04 19:10
심현영
▲ 파스타 종류(출처=게티이미지)

[FAM TIMES(팸타임스)=심현영 기자] 파스타는 만들기 간편하면서도 전 세계적으로 사랑 받는 음식이다. 달걀과 밀가루, 물로 반죽한 면으로 만드는 파스타는 이탈리아 국민 요리며, 요리법도 가지각색이다. 모양에 따라 파스타의 이름도 다른데, 대표적인 스파게티 이외, 라자냐, 마카로니, 라비올리, 링귀니, 페투치네, 펜네 등이 있다. 토마토 소스, 화이트 소스, 오일 등 다양한 소스와 환상적인 조화를 이룬다.

파스타의 기원

대부분 사람들이 파스타가 이탈리아에서 유래된 것으로 알고 있지만 역사적 기원은 사실 명확하지 않다. 달걀과 밀가루, 물로 만드는 파스타는 아시아에서 만들어 먹던 국수 재료와 동일하며, 13세기 마르코 폴로가 실제로 중국에서 국수 만드는 법을 이탈라이에 소개했다는 기록이 남아 있기 때문이다. 또 다른 가설은 유럽과 아시아를 넘다들던 고대 아랍 유목민을 통해 아시아인이 먹던 국수가 유럽으로 전파돼 오늘날 파스타로 변형됐다는 주장도 있다.

▲파스타 면(출처=게티이미지)

파스타 면 만들기

파스타를 만들기 위해 가장 먼저 할 일은 면을 만드는 것이다. 기본적인 면 재료는 중력분 1컵, 소금 1/2작은술, 물 2큰술, 달걀 1개다.

먼저 커다란 볼에 밀가루와 소금을 넣고 가운데를 우물 모양으로 만든 다음, 달걀을 넣고 섞어 단단한 반죽 덩어리로 만든다. 반죽이 너무 단단하면 물 한 스푼을 넣고 적당한 질감을 가질 때까지 조절한다. 일단 덩어리를 만든 다음에는 약 3~4분 동안 손으로 부드러운 표면이 될 때까지 주무른다. 반죽을 완료하면 칼이나 파스타 기계를 이용해 원하는 두께로 자른다.

▲파스타 반죽 재료(출처=게티이미지)

크림 소스 만들기

베샤멜이라고도 부르는 화이트 크림 소스는 크리미하고 고소한 치즈 풍미가 담긴 파스타를 만들 때 사용된다. 소스 재료는 버터 2큰술과 밀가루 2큰술, 소금 1~2티스푼, 헤비크림 2컵, 파마산 치즈다.

먼저 중불에 냄비를 올려놓고 버터를 녹인다. 그 다음 밀가루를 넣고 거품기로 잘 섞어준다. 소금과 후추를 뿌려 간을 맞추는데, 약 2분간 저어주면 된다. 밀가루 멍울 하나 없이 모두 섞이면, 헤비크림 1컵을 부어 1분 동안 천천히 젓는다. 남은 헤비 크림을 모두 넣어 3~5분 정도 끓여 걸쭉한 상태가 되면 거의 완성이다. 마지막으로 파마산 치즈를 넣고 치즈가 모두 녹을 때까지 다시 저어준다.

▲베샤멜 소스와 다른 재료들(출처=게티이미지)

맛있는 크림 스파게티 만드는 법

파스타 면과 화이트 소스가 준비되었다면 이 둘을 가지고, 간단하고도 맛있는 나만의 크림 스파게티를 만들어 보자. 취향에 따라 파마산 치즈를 더 첨가하거나, 베이컨 조각을 넣어 즐길 수 있다.

▲파마산 치즈(출처=게티이미지)

치즈맛의 향연, 까르보나라 파스타

까르보나라는 달걀과 치즈, 베이컨의 일종인 판체타, 통후추를 넣어 만든 요리로, 한국인이 가장 좋아하는 파스타다. 하지만 이탈리아 현지에서는 국내에서처럼 걸쭉한 크림 소스가 아닌 크리미하고 치즈 맛이 강렬한 요리로 제공된다.

▲까르보나라(출처=게티이미지)

까르보나라 크림 만드는 법

까르보나라 파스타 요리에 필요한 재료는 베이컨 다진 것 적당량, 버터 1큰술, 휘핑크림(혹은 헤비크림) 1/2컵, 파마산 치즈 1/2컵, 달걀 노른자 4개, 스파게티 면 340g이다.

만드는 방법은 잘게 자른 베이컨을 팬에 노릇노릇한 갈색이 될 때까지 볶는다. 바삭하게 튀겨진 베이컨을 한쪽에 두고, 소스를 준비한다. 까르보나라 소스를 만들기 위해서는 헤비크림과 달걀 노른자, 치즈를 볼에 넣고 모든 재료가 골고루 섞일 때까지 거품기로 휘젓는다. 소스가 완성되면 이제 파스타를 삶아야 하는데, 너무 무르게 삶지 않도록 주의한다. 물을 뺀 다음 다시 면을 냄비에 넣고, 까르보나라 소스를 함께 넣어 잘 섞는다. 소스와 면이 서로 완전히 흡수될 때까지 약 4분 동안 조리하고, 미리 준비한 베이컨을 첨가하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추면 완성이다.

▲다진 베이컨(출처=게티이미지)

[팸타임스=심현영 기자]

[FAM TIMES(팸타임스)=심현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