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아침에 일어나 손가락이 뻣뻣하면,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증상 의심해야
등록일 : 2018-05-04 18:38 | 최종 승인 : 2018-05-04 18:38
위아람
▲류마티스 관절염(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 잠에서 깨어난 직후 관절이 뻣뻣하다면? 일시적인 것이 아니라 자주 그런 일이 발생한다면 류마티스 관절염을 의심해보는 것이 좋다. 류마티스 관절염은 다발성 관절염을 특징으로 하는 만성 염증성 질환이다. 초기에는 관절을 싸고 있는 활막에 염증이 발생하지만 점차 주위의 연골과 뼈로 염증이 퍼져 관절의 파괴와 변형을 초래한다.

▲관절이 꺾인 65세 노인 환자(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 초기 단계에 있는 사람은 고통과 경직을 경험하지만 관절이 부풀어 오르거나 붉어지는 것은 보지 못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다음과 같다.

1. 6주 이상 계속되는 관절 통증, 뻣뻣함 또는 부종, 경직

2. 손목 같은 작은 관절, 손과 발에 있는 다른 관절도 영향을 받음

3. 영향을 받는 관절이 하나 이상임

4. 30분 이상 지속하는 아침의 뻣뻣함

위에 언급된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과 함께 어떤 사람들은 미열, 식욕 감퇴, 피로를 경험한다.

▲류머티스 관절염에 걸린 환자의 엑스레이 사진(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관절을 결합하는 인대와 힘줄이 늘어나고 약해지기 때문에 발생한다. 그러고 나서 관절은 본래의 모양을 잃고 파괴되기 시작한다. 의사들은 무엇이 류마티스 관절염의 원인인지 확실하게 결정할 수 없지만 유전적 구성 요소가 원인 중 하나라고 믿고 있다. 해당 유전자들은 자가 면역 질환을 유발하는 박테리아나, 바이러스와 같은 환경적 요인에 취약하다.

▲손가락 관절이 변형된 노인(출처=플리커)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은?

류마티스 관절염은 손가락을 포함해 신체의 여러 관절에 영향을 준다. 다음은 손가락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의 목록이다.

▲변형된 손가락 관절 ▲손가락 통증, 뻣뻣함, 부기 ▲손 통증 ▲손가락 관절과 손 관절의 경직과 따뜻함 ▲피로 등 열거된 증상 외에도 손이 따끔거리고 마비되는 것을 포함해 손목 터널 증후군 증상도 나타난다.

▲손목 근육 통증(출처=게티이미지)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지 않으면 어떻게 되는가?

류마티스 관절염은 방치 시 연골 손상의 우려가 있다. 연골은 뼈사이의 관절에 있는 탄성 조직이다. 시간이 지나면서 연골이 손상되고 뼈 사이의 공간이 작아진다. 류마티스 관절염에 걸리면 신체는 경직, 팽창, 통증 및 움직임 감소를 유발하는 효소를 방출한다.

▲이부프로펜 알약(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류마티스 관절염의 치료법은?

류마티스 관절염에 대한 치료법은 없지만 일찍 발견해 관리하면 류마티스 관절염의 증상이 완화된다.

치료법을 결정하기 위해 의사는 붉게 변하고 따뜻하게 부어오른 부위를 검사한다. 또 환자의 근력과 반사를 확인한다. 진단을 확실하게 하려고 혈액 검사와 영상 검사를 시행하기도 한다.

류마티스 관절염을 치료하기 위해 증상의 중증도에 따라 약이 제공된다. 염증을 줄이고 통증을 완화하기 위해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 약을 처방한다. 처방전 없이 살 수 있는 비스테로이드계 항염증 약은 나프록신 나트륨과 이부프로펜이다. 더 강한 약은 처방전이 있어야 한다.

코르티코스테로이드 약물은 관절 손상을 늦추거나 염증을 줄이기 위해 처방된다.

물리치료사는 관절을 유연하게 유지하기 위해 적절한 운동을 가르친다. 그들은 일상적인 일을 수행하는 다른 방법을 제안하기도 한다.

▲익은 파인애플(출처=게티이미지)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은?

고수, 심황, 파인애플, 생강, 당밀, 녹차가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다. 또 석류, 체리, 파슬리, 생선 기름도 류마티스 관절염에 좋은 음식이다.

[팸타임스=위아람 기자]

[F.E TIMES(F.E 타임스)=위아람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