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라이프
치아손실 후 임플란트, 추가 문제 막고 장점 제대로 누리려면 신속한 시술이 적절
등록일 : 2018-05-04 11:37 | 최종 승인 : 2018-05-04 11:37
이정철

[F.E TIMES(F.E 타임스)=이정철 기자] 사고로 인해 치아를 상실했거나, 심한 충치로 인해 치아가 정상적인 기능을 하지 못하는 경우, 치아의 정상적인 기능 회복과 미관상 불편함을 덜기 위한 치료는 필수다. 최근에는 자연치아를 가장 훌륭히 대체할 수 있는 방법으로 꼽히는 임플란트가 대중화되며 보편적인 치료법으로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의 임플란트 시술은 디지털 시스템을 통해 안정성, 신속성, 정확성이 매우 우수해져 만족도 높은 결과를 이끌어내고 있다. 하지만 여전히 임플란트를 꺼려 하는 환자도 있는데, 비용 부담 이외에도 수술에 대한 부담이 큰 이유가 된다. 임플란트치과의 전문가들은 임플란트가 필요한데도 불구하고 제때 수술하지 않는다면 추후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적한다.

청주치과 복대동 이끌림치과 정윤식 원장

청주치과 복대동 이끌림치과 정윤식 원장은 치아를 상실했다면 되도록 빠른 시일 내에 치과적 조치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있어야 할 자리에 치아가 상실된 채로 오랜 기간 방치하게 되면 주변 치아들이 빈 자리로 점차 이동하게 되고, 나중에는 전체적인 치열이 뒤틀려 치아 관련 심각한 문제가 발생될 수 있다는 설명이다. 이외에도 전반적인 저작기능이 떨어져 소화능력까지 저하되면서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주게 되고, 다양한 구강질환의 발생이나 잇몸뼈의 흡수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임플란트는 일반 보철치료와는 다르게 주변 치아를 깎거나 손상시키지 않고도 상실된 치아의 빈 공간을 독립적으로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남아있는 자연치아를 최대한 보존할 수 있다. 아울러 비교적 수명이 길고 이물감이나 불편함도 적고,  자연치아와 흡사한 저작력을 갖춰 식사를 할 때에도 편안한 느낌을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다. 잇몸뼈의 흡수를 방지할 수 있고 틀니와 같은 탈착의 불편함이 없으며 심미성까지 우수해 만족도가 높은 시술이라는 평을 받는다.

청주 이끌림치과 정 원장은 "임플란트는 치아가 상실되면 최대한 빠르게 식립해야 임플란트가 가진 이런 장점들을 보다 잘 살릴 수 있고 주변 치아에도 부담을 주지 않는다"며 "최근에는 개선된 임플란트 치료법이 나오면서 수술 부담을 많이 줄였기 때문에 전보다 더 편안한 시술 과정이 되었다"고 전했다.

[팸타임스=이정철 기자]

[F.E TIMES(F.E 타임스)=이정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