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노후 준비에서 꼭 필요한 연금저축보험 VS 연금보험 제대로 이용하려면? … 100세 시대 준비 잘 해야해
정지연 기자
수정일 2019-11-16 17:18
등록일 2019-11-16 17:18
▲(출처=픽사베이)

평균수명이 늘어나면서 대한민국도 고령화 사회로 진입했다. 하지만 은퇴를 빨리 하게 되면서 은퇴 이후의 삶도 중요해졌다. 하지만 노후 준비를 모르는 사람이 있다.직접 조사를 해 본 결과, 퇴직이 얼마 남지 않은 절반 이상이 '아직 노후 준비를 하지 않았다'고 답하기도 했다. 

연금보험 뜻

연금보험은 기간을 정해놓고 해마다 일정 금액을 내는 상품이다. 넓은 뜻으로 노령과 폐질, 사망 등의 보험사고로 인해 연금을 주게 되는 것이다. 한편 좁은 뜻으로 공무원연금을 말하는 것이다. △의료보험 △산재보험 △고용보험과 더불어 '4대보험'으로 불린다. 도입시기는 1994년이다. 개인연금 가입 대상자는 만 20세 이상이어야 한다. 저축 기간은 10년 이상이어야 한다. 납입한 금액은 만 55세 이후 △확정연금 △종신연금 등으로 받는다. 연금보험은 다양한 종류로 나뉜다. 퇴직수당, 퇴역연금 등 여러 가지다.

연금보험 vs 연금저축보험

연금상품은 두개로 나뉜다. 연금저축보험은 연말정산을 할 때 좋다. 매년 최대 66만원까지 절약 가능하다. 연금은 만 55세부터 수령 가능하다. 연금저축보험이 필요한 사람은 자영업자 및 직장인 등이다. 한편 연금보험은 연금 수령 때 좋다. 또 연금은 만 45세부터 받는다. 연금보험은 연금저축보험 이용자나 연말정산 미대상자에게 좋다. 특히 주부·학생은 연금보험을 드는 것이 더 좋다. 최근 인터넷으로 이용할 수 있는 인터넷 보험상품이 주목받고 있다.

연금보험 계획 TIP

연금보험은 내야 하는 금액 기준이 없다. 단 최소 금액은 회사마다 다를 수 있다.따라서 매월 얼마를 납입할건지 자신의 형편에 따라 정해야 한다. 이후 예상 연금 수령 금액을 계산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보험사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나중에 받는 연금의 액수를 서비스를 사용 가능하다. 미리 계산해보는 따라서 나중에 수령할 연금을 계산하기 전에에 얼마를 낼지 고려해야 한다. 이후 몇년 동안 모을지 생각해보자. 이후 연금 받을 시기를 생긱한 이후 연금보험 상품을 골라야 한다.

정지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