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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력운동] '운동기구 사용 TIP' , 헬스장에서 이용률 높은 기구 소개…"어떻게 사용해야 할까?"
최혁진 기자
수정일 2019-11-16 17:02
등록일 2019-11-16 17:02
▲(출처=픽사베이)

많은 이들은 완벽한 몸매를 원한다.

체중관리를 위해 먹는양을 조절하는 것도 살이 빠지지만 건강하게 살을 빼고 유지하려면 운동은 꼭 해야한다.

이에 많은 이들이 운동에 도전한다.

계절이 바뀌면서 식욕 역시 많아지면서 수많은 이들이 다이어트에 대한 새로운 마음을 먹는다.

아울러 그동안 더워서 못했던 다양한 운동을 슬그머니 돌입하는 이들도 늘었다.

이 세상엔 수많은 운동법이 존재그러나 막 여러가지 운동을 시작하려는 이들은 동네 헬스장을 방문한다.

그러나 수많은 운동 기구 사용법을 몰라 쉬운 러닝머신이나 싸이클만 대충 하다가 내려오는 사람들이 꽤 있다.

그렇지만 비싼돈 주고 런닝머신과 싸이클만 타기엔 돈이 아깝다.

많은 사람들이 하는 헬스는 헬스장에 가서 다양한 기구로 몸을 가꾸는 운동법으로 가장 간편하고 다양한 여러가지 운동을 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이가운데 다른 스포츠에 비해 혼자해서 새로운 자극이 없을 수 있다는 점, 여기에 기구를 잘못사용해서 올바르지 못한 방법으로 운동하다가 부상을 입는 운동이라는 단점이 있다.또한 운동법을 알려주는 트레이너가 있어 질문하는 것이 좋지만 아무도 없을 수 있고 본인이 소심하다면 운동법을 물어보는 일 자체가 어렵다.

또한 아예 트레이너에게 강습을 받을 수 있지만, 이 방법은 가격이 너무 비쌀 수 있다.

그러나 다양한 기구의 사용법만 잘 알게되면 바른 운동법을 실시해서 몸짱으로 거듭날 수 있다.

그만큼 헬스는 가장 운동 입문으로 도전할만 하다.헬스장에 방문해 다이어트를 시도하기 앞서 우선 기초대사량에 대해 알아야 한다.

흔히 들어본 기초대사량이란 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필수인 최소의 열량을 말한다.

일정한 시간에 몸에서 일어나는 열량을 대사량이라고 하며, 단위는 우리가 잘 알고 있는 칼로리다.

대부분 온도가 상승하면 화학 반응 속도 역시 빨라진다.

그렇기 때문에 몸의 온도가 높아지게 되면 대사량 역시 증가한다.

기초대사량은 하루에 우리가 없애는 총 에너지의 60~70%를 차지할 정도로 중대한 기능을 한다.

이에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무조건 굶으면 몸 안에서는 에너지가 많이 모자라다고 인지하고 에너지를 보관해 기초대사량이 줄어든다.

아울러 에너지 소모가 활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음식을 안먹어서 짧게 보면 살이 많이 빠질 수는 있으나 오히려 다이어트에 역효과를 주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열심히 운동을 해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크게하는 편이 효과가 있다.

그래서 헬스 등 규칙적인 운동으로 근육량을 높여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것이 무리하게 굶는 방법보다 날씬한 몸매로 만들 수 있는 것이다.전체적인 헬스장 운동순서는 먼저 스트레칭이나 준비 유산소를 한 다음 기구를 통한 근육운동 마지막으로 유산소를 하면 된다.

먼저 스트레칭 및 유산소헬스 등 다양한 운동을 통한 워밍업은 굳은 몸을 풀어주고 운동하다 생길 부상을 막을 수 있어서 해야한다.

매트를 깔고 몸을 풀어줄 수 있는 간단한 동작이면 된다.

가볍게 스트레칭을 완료했다면 간단한 유산소 여러가지 운동을 통해 몸의 온도를 높여준다.

유산소 여러가지 운동을 헬스장에서 하는 방법은 흔히 알고 있는 런닝머신, 싸이클 등이다.

중간 강도로 약 15분 정도 실시하면 된다.

이렇게 워밍업을 끝냈다면 본격적으로 근력운동으로 들어간다.

만약 자신이 헬스초보라면 처음부터 어렵고 복잡한 근력여러가지 운동을 하는 것보다는 쉽게 따라할 수 있는 머신운동 위주로 구성하여 하는 것이 낫다.

근육운동 시 무엇보다 호흡과 자세가 중요한만큼 동작을 할 때 올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다.

그런 뒤 간단한 마무리 유산소로 마무리 짓는다.

간단한 마무리 유산소로 마무리 짓는다.

이러는 것은 본운동 후 마무리 유산소를 실시하면 더욱 더 체지방 분해가 이뤄진다.

또는 근육 운동으로 인한 뭉쳐있는 근육을 풀어준다.운동 순서를 숙지했다면 헬스장에 즐비한 기구의 사용방법을 알고 근육여러가지 운동을 실시해야한다.

많은 기구들이 헬스장에 즐비했지만 사용법을 몰라서 그냥 건너뛰는 경우가 많다.

그럴땐 사용법을 트레이너에게 묻거나 운동하고자 하는 기구를 보면 운동기구의 명칭과 사용방법이 상세하게 그림과 같이 존재하니 잘 읽어보면 된다.

헬스장에서 많이 쓰는 기구를 소개한다.

먼저 레그 프레스는 허벅지 운동에 좋은 기구로 엉덩이 운동도 된다.

일단 등받이에 등을 댄 다음 발판에 발을 올린다.

그러고 나서 손잡이를 쥔후 다리를 굽혔다가 펴면서 운동하면 된다.

이어 가슴에 효과를 주는 체스트 프레스는 먼저 등받이에 엉덩이와 등을 밀착 허리는 살짝만 띄워서 아치형으로 만든 다음, 손잡이를 잡을 땐 어깨넓이보다 살짝 넓게 잡아주는 것이 좋다.

손잡이를 잡을 때 손가락 보다는 손바닥으로 잡는가는 느낌으로 가볍게 잡고 호흡을 내쉬고 손바닥으로 손잡이를 앞으로 밀어준다.

최혁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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