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허리 통증 줄여주는 '도수치료', 그 효과는?…"당뇨병도 치료해줘"
정하준 기자
수정일 2019-11-14 10:15
등록일 2019-11-14 10:15
▲(출처=픽사베이)

스마트폰을 긴 시간동안 사용하거나 앉아 있는 시간이 길어짐에 따라 자세가 바르지 않은 상태로 굳어지고 신체의 균형이 틀어지면서 여러가지 문제가 발생된다.

이 때문에 최근 많은 현대인들이 목과 허리, 어깨, 척추 부위에 뻐근함과 같은 통증으로 움직임에 제한을 느껴 불편함을 호고하고 있다.

이는 골격의 균형이 비뚤어지고 근육에 무리를 가져오면서 나타난다.

이에 따라 비뚤어진 몸의 밸런스와 계속되는 통증을 효과적인 방법으로 치료할 수 있는 도수치료가 주목받고 있다.

수술없이 진행되는 도수치료의 경우 부작용이 잘 나타나지 않으며 노년층의 어르신부터 어린 청소년, 시간 제한을 많이 받는 직장인까지 치료할 수 있다.

이에 도수치료의 효과 및 종류·필요 증상까지 살펴보자.도수치료란 악물이나 수술, 기계를 사용하지 않고 전문적인 교육을 마친 도수치료사의 손이나 도구를 사용해 뼈, 관절, 근육 등의 균형과 통증을 회복하는 치료 기법이다.

치료사가 손으로 직접 굳은 관절을 이완시켜주고 통증 부위를 중심으로 지압해 완화해주는 다소 부드러운 치료 기법이다.

이는 마취나 약물 등으로 진행되지 않은 비수술적 치료이기 때문에 건강에 큰 무리가 가지 않아 몸에 부담이 없다.

때문에 척추 질환 등 다양한 질환자를 중심으로 도수치료를 주목하고 있는 사람들이 늘었다.

이에 도수치료는 시술자의 전문성 및 숙련도 등에 따라 큰 차이가 난다.

따라서 교육과정을 제대로 거치고 전문적인 지식이 많은 시술자에게 시술을 받는 것이 효과적이고 안전하게 치료를 받을 수 있다.도수치료는 그 치료 방법에 따라 종류가 달라진다.

그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이 추나요법이다.

척추 질환에 많이 적용하는 추나요법은 굳어버린 근육과 비뚤어진 척추를 바로 개선해준다.

이에 체형 교정 및 통증 완화에 효과적으로 작용한다.

도수교정은 정상적인 관절의 움직임을 방해하는 부위를 치료하는 방법으로 관절을 정상적으로 움직일 때 통증이나 제한이 없도록 관절에 빠르고 작은 진동을 순간적으로 제공해 치료한다.

반면, 관절 가동술은 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사람들에게 진동을 부드럽고 느린속도로 제공해 통증을 완화시키는 치료 방법이다.

이 밖에, 견인 치료법은 척추의 압력을 해소하는 방법이다.

척추 간의 사이가 협소해 신경이 점차 눌리면서 발생한 통증을 완화시키기 위해 척추 관절면 사이의 간격을 증가시키고 인대의 건강을 치유해준다.

때문에 이 기법은 허리디스크 환자에게 많이 시행된다. 한편, 도수치료는 치료사의 전문성과 숙련도에 따라 효과 차이가 크게 날 수 있으며, 제대로 교육 받지 못한 시술자에게 도수치료를 받을 경우 신경 손상이라는 문제를 불러올 수 있기 때문에 능숙한 도수 치료사가 도수치료를 담당하는 병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정하준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