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건강
[11월 제철음식] 클레오파트라가 '석류' 먹은 이유, 여성 갱년기 열감 타파 '석류' 효능 및 석류원액 먹는법
등록일 : 2019-11-14 09:36 | 최종 승인 : 2019-11-14 09:36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미의 여신으로 알려진 클레오파트라도 석류로 젊음을 유지했다. 여성갱년기 우울증 극복에 좋은 음식 석류는 갱년기 추천 음식 홍삼, 무화과만큼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 알려졌다. 40대 조기폐경이나 50대 폐경기간이 찾아오면 여성은 여성호르몬 에스트로겐이 줄어들면서 가슴답답, 열감, 안면홍조를 비롯해 잘 때 식은땀을 흘리는 등 각종 갱년기 증상에 시달린다. 석류나무 열매 석류 효능은 갱년기우울증을 비롯한 신체적이고 정신적인 다양한 증상을 완화하고 낮춰주는 효과가 있다. 특히 여성갱년기 초기증상으로 얼굴 열과 심장 열이 발생하는 경우, 추운 겨울 날씨에도 수족냉증 대신 다한증 증상이 생기는 증상을 치료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 효능, 남자 기력보충? 

석류즙 효능은 여성 갱년기 환자라면 한번쯤 관심을 기울일만 한 식품이다. 석류 엘라그산은 혈액순환을 개선한다. 손저림, 팔이저린 이유, 자다가 다리에 쥐날 때 등 혈액순환장애로 발생하는 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동맥경화, 심근경색, 고혈압에 좋은 식품으로 석류 성분이 에스트로겐 콜라겐 합성을 도와 피부를 맑게 하며 홍조, 어지러움, 빈혈 치료법으로 도움이 된다. 남자 M자 탈모, 정수리 탈모, 원형탈모에 효과적이며 남자 석류 효능은 전립선암과 전립선비대증 증상 예방에 도움을 준다. 석류나무껍질부터 석류나무열매차는 장염, 식중독 증상을 완화하고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만성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갱년기 환자의 구강 열감증후군이나 입안건조증, 구내염 등 보습 및 염증 완화에도 도움을 준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석류부작용 

석류 부작용은 석류섭취량을 지켜먹지 않으면 떫은 맛을 내는 타닌 성분 때문에 변비나 대장질환, 가스차는이유, 설사를 유발할 수 있다. 약으로 쓰는 석류껍질 부작용은 알카로이드가 기름에 녹아 체내 흡수되는 경우가 있으며 중독을 일으킬 수 있다. 석류즙 부작용으로 석류알레르기 환자는 두드러기나 발열이 발생할 수 있고 자궁근종 환자 석류즙 섭취는 피한다. 

석류먹는법, 석류껍질, 석류씨까지 

석류까는법은 석류꼭지를 칼로 오려낸 뒤 석류 바닥을 썰고 칼집을 넣어 석류를 벌리는 방법이다. 석류씨를 긁어내어 씹어 먹거나 석류엑기스만드는법 등으로 쓴다. 석류씨 오일 성분은 체지방감소에 효능이 있어 석류씨앗과 석류껍질을 함께 착즙한 석류원액을 올바른 석류즙 고르는법으로 추천한다. 유기농 100% 석류즙은 우리가 생각하는 상큼한 맛이 아니다. 최근 저온추출 석류즙이 인기다. 석류원액 추출과정에서 온도를 낮춰 석류즙만들기를 하는 방법이다. 이밖에 갱년기에 좋은 음식으로는 원기회복을 돕고 따뜻한 성질이 냉증 치료를 돕는 홍삼이다. 홍산분말효과는 항암항염에 좋고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대상포진, 염증 등 면역질환을 완화한다. 당뇨 홍삼 효과를 일부 기대할 수 있으며 홍삼진액, 건홍삼, 홍삼발효, 어린이홍삼 등으로 먹는다. 홍삼 부작용은 3개월 이상 홍삼 장복기간에 주의한다. 갱년기에 좋은 영양제는 달맞이꽃종자유, 칼슘, 비타민D와 칼슘이다. 블루베리, 크랜베리 등 베리류도 좋다.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