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11월 제철 음식 '대추' 효능은 감기에 좋은 음식 제격, 콧물·기침 멈추는 대추차 끓이는 법은?
박희연 기자
수정일 2019-11-13 16:14
등록일 2019-11-13 16:14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추는 가을이 맛있다. 11월 제철 음식 대추의 효능은 환절기 목감기 빨리 낫는 법과 기침·콧물 멈추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 감기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이에 감기에 좋은 차 대추차 끓이기도 인기인데 대추의 효능과 대추 부작용, 대추차 끓이는 법과 대추 청 만드는 법을 소개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추차 효능

2019 독감 예방접종 시기, 가을 제철 음식 대추 효능은 감기 증상을 완화하는 데 효과적이다. 더불어 생대추 효능은 대추 성질이 따뜻해 손발이 찬 수족냉증 치료에 효과가 뛰어나고, 혈액순환을 개선해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꼽힌다. 또 말린 대추 효능은 피부 노화 주범인 활성산소를 제거해 독소 빼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고, 각종 암에 좋은 음식으로 추천된다. 이어 대추의 효능은 스트레스 해소법과 우울증 극복방법, 피부 좋아지는 법에 효과가 뛰어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대추 부작용

다만 대추 칼로리가 100g당 99kcal로 높은 편이어서 과다 섭취 시 다이어트를 방해할 수 있다. 또 달다고 설익은 풋대추를 너무 많이 먹으면 복통, 열 등의 풋대추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다. 더불어 충치나 치통, 황달 증상이 있는 사람도 대추 부작용에 주의해야 한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사과대추차 만드는 법

날씨가 추워지면서 대추차 만들기가 인기다. 사과대추차 재료는 건 대추와 사과만 있으면 된다. 사과 대추차 끓이는 법은 건 대추를 식초 물에 10분간 담갔다가 다시 헹궈 채반에 밭쳐 물기를 뺀다. 건 대추에 칼집을 낸 뒤 사과와 함께 약 불에서 1시간 30분 정도 끓인다. 끓인 대추와 사과를 체에 밭쳐 숟가락으로 으깬다. 흘러나온 걸쭉한 즙을 대추 우린 물과 함께 섞으면 사과 대추차 만들기가 완성된다.

박희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