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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리태콩 활용 요리, 건강 효능까지 뛰어나

   김지연 기자   2018-04-16 17:28
▲서리태 생김새(출처=게티이미지뱅크)

꾸준하게 각광받는 슈퍼푸드 중에서 블랙푸드가 있다. 검은 색을 가진 식품을 말하는데 그 중에서 껍질은 검은색이고 속은 파란색으로 속청이라고도 불리우는데 10월경에 서리를 맞은 후에 수확을 해서 서리태라는 명칭을 가진 서리태콩이 있다. 물에 담갔을 때 잘 무르고 당도가 높아 다른 잡속과 함께 밥에 넣어서 먹거나 떡을 만들 때 함께 넣는데 서리태를 발효시켜 만든 청국장은 건강 효과가 있을 뿐 아니라 맛도 메주콩으로 만든 청국장보다 뛰어난 맛을 가지고 있다. 또 기름없이 후라이팬에 볶으면 고소한 맛이 나서 간식이나 안주로도 좋다.

▲서리태 효능(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 효능

서리태의 성분에는 안토시아닌 색소가 많아서 검은콩의 대명사로 꼽히는데, 안토시아닌 성분은 꾸준히 장기 복용하면 노화를 방지하는 효과가 있다. 서리태는 비타민 함량은 그다지 높지 않지만 단백질과 식물성 지방질이 매우 풍부하고, 신체의 각종 대사에 반드시 필요한 비타민 B군, 특히 B1· B2와 나이아신 성분이 풍부하다. 또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한 작용을 하는 아이소플라본이라는 콩단백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다.

▲서리태를 이용한 콩자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를 이용한 요리

-서리태콩자반

재료 : 서리태3컵, 간장1/3컵, 다시마, 생강 1톨, 멸치육수3컵, 올리고당3큰술, 식용유1작은술, 통깨, 참기름약간
1.    콩을 깨끗이 씻어 놓은 후 물에 다시마와 생강을 넣어 끓여준다.
2.    끓인 물에 콩을 넣고 한번 더 끓이면서 콩이 알맞게 익을 수 있도록 약불에 놓고 천천히 삶아 준 후 다 익으면서 육수가 없어질 때쯤 멸치육수를 넣고 간장을 넣어서 다시 중 약불로 졸여주면서 식용유 한 스푼 넣어준다.
3.    국물이 다 졸아들쯤 물엿이나 올리고당을 넣어서 윤기를 만들어 주고 단맛을 맞춘다. 
4.    마지막으로 통깨와 참기름 약간 넣어주면 완성된다.

▲서리태를 이용한 콩국수(출처=게티이미지뱅크)

서리태를 이용한 요리

-서리태콩국수

1. 서리태콩에 물을 넉넉히 부어 삶아준다. 끓어오르면 중불로 줄여 7-8분 더 삶아준다.잘 삶아진 서리태콩의 껍질만 벗겨내고 갈아준다.
2. 콩국수에 필요한 국수를 삶아준다. 잘 삶아진 국수를 말아서 볼에 담아둔다.
3. 기호 별로 오이와 계란 얼음 등을 얹어준다.
4. 잘 갈아진 서리태콩국물을 부어주면 완성된다.

[팸타임스=김지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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