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소규모 창업자를 위한 담보대출, 어떤게 있나

   Jennylyn Gianan 기자   2018-04-16 10:54
▲담보대출(출처=픽사베이)

벤처 회사를 시작하는 개인은 일반적으로 사업 기금을 마련하기 위해 융자를 신청한다. 그러나 많은 경우, 초보 사업가의 낮은 신용 점수로는 대출을 받는 것이 꽤 어려울 수 있다. 비즈니스2커뮤니티(Business2community)에 따르면 대출 승인 확률을 높이기 위해 할 수 있는 선택 중 하나는 바로 ‘담보대출(Secured Loan)’을 받는 것이다.

담보대출은 흔히 부동산, 자동차 또는 고가치 재산의 형태의 담보물을 설정하여 만약의 사태를 대비한 보호조치를 포함시킨 대출 종류다. 차용인이 대출금을 지급하지 못했을 때 대출 회사는 담보물을 회수하게 된다. 담보 가치가 높을수록 차용인이 신청할 수 있는 대출 금액이 상승된다.

담보대출은 또한 일반적으로 더 높은 이자율을 갖는 무담보 대출과 비교할 때 이자율이 낮은 편이다. 이 경우 상환기간은 비교적 장기적이며 더 오랜 시간 빚을 진다는 단점에도 불구하고 수입이 제한적인 소규모 기업에게는 전반적으로 유리하게 작용하는 면이 있다.

담보대출과 달리 무담보 대출은 높은 신용 점수, 소득 안정성, 현 부채 등 엄격한 기준을 기반으로 승인된다. 담보대출은 적절한 담보물만 있으면 사업을 위한 융자를 상대적으로 쉽게 받을 수 있다.

담보대출 이외에도 ‘할부대출(Installment Loan)’을 신청하여 지불할 금액을 미리 결정한 후 분납 상환을 할 수 있다. 신용한도에 따라 대출금을 받을 수 있는 신용 대출도 있다. ‘벌룬 대출(Balloon loan)’은 만기 전까지 원금이 아닌 이자를 지불하는 형식이다.

어떤 대출이 적합한지 알아내는 가장 좋은 방법은 새로 시작한 사업 수익이 어느 정도가 될 것이며, 얼마나 자주 대출금을 갚을 수 있는지에 대해 평가하는 것이다. 담보물을 사용하여 넉넉한 사업 자금을 마련하고자 한다면 담보대출이 적절한 선택이 될 것이다.

[팸타임스=Jennylyn Gianan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