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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TIP] "다이어트에 금전 문제 필요없다" 홈트레이닝, 이것 추천한다던데?
김민희 기자
수정일 2019-11-11 17:03
등록일 2019-11-11 17:03
▲(출처=ⓒGettyImagesBank)

원하는 몸매를 얻으려면 항상 노력하는 자세가 필요하다. 다이어트는 짧은 기간 안에 이루기란 쉽지 않기 때문에 헬스 트레이닝이나 식단 조절을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하지만 밤샘 야근과 업무 스트레스로 늘 피로에 시달리는 현대인들에게는 헬스장을 자주 드나들지 못한다. 헬스장에 갈 시간 및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 최근 집에서 맨손이나 간단한 기구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명 '홈트족'(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시간 및 장소 제약이 없을 뿐더러 원하는 부위나 체형에 맞게 자유로운 운동이 가능해 다이어트 효과를 톡톡히 볼 수 있다는 점에서 직장인 등 많은 현대인들에게 주목받고 있다. 그렇다면 쌓인 지방을 태울 수 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이 있을까.

'기초대사량' 높여 건강한 다이어트 하자!

'기초대사량'은 우리가 생명 유지 및 생활하는 데 필요한 최저 칼로리를 말한다. 따라서 기초대사량이 평균에 비해 높다면 음식의 양을 같게 섭취해도 살 안찌는 체질로 만들어준다는 것이다. 이러한 기초대사량을 높이려면 '근육량'을 늘려보자. 신체 요소에 의해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근육량을 가지면 기초대사량이 높고, 반면 체지방률이 높을수록 기초대사량은 낮아진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면서 다이어트에 성공할 수 있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운동 중 홈트레이닝으로 인기를 끌고 있는 것이 바로 크로스핏과 필라테스이다.

슬림 탄력! 예쁜 라인 만드는 '필라테스'

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자신들의 몸매 비결로 '필라테스'를 지목했다. 필라테스의 경우 요가와 비슷하게 생각할 수 있지만 사실 서로 다른 운동이다. 요가는 수행자가 하는 명상법 중 하나로 어떤 특정 자세를 통해 정신과 육체를 수행하는 심신 단련 운동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반복된 운동과 연속 동작을 통해 몸의 긴장을 풀어줌과 동시에 근력을 강화시키는 운동 방법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일종의 코어 운동으로 근육량을 키워 기초대사량을 늘려 요요현상이 없는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더불어, 뭉친 근육을 길게 늘려주고 조이는 움직임이 많아 몸의 라인을 아름답게 만들어준다. 이로써 몸매 교정 효과를 볼 수 있고, 모든 필라테스 동작에서 복부의 긴장을 유지시키는 '흉곽 호흡'을 사용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다만, 필라테스는 근육량을 천천히 높여가며 아름다운 선을 만들어가는 운동이므로 최소 1년 이상 운동해야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크로스핏',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다!

약 15분 동안 최대 800Kcal까지 고강도 훈련으로 최단 시간 안에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는 운동이 있다. 일명, '지방의 적'이라 알려진 '크로스핏'이 바로 그것이다. 크로스핏은 크로스 트레이닝(Cross training)+피트니스(Fitness)의 합성어로 여러 종목을 섞어서 하는 운동으로 신체의 모든 부분을 사용하고 움직인다. 따라서 크로스핏은 기존 헬스와 달리 신체의 각 부분을 집중적으로 발달시키기 보다 다양한 근육을 골고루 발달시켜준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여주는 것은 물론, 여러가지 신체 능력 향상 및 몸매 라인까지 잡아준다. 남다른 집중력과 상당한 끈기가 있어야하지만 그 만큼의 운동 효과가 빨리 발생하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멈출 수 없게 된다. 다만, 이 운동은 고강도로 몸 전체를 사용하기 떄문에 부상과 근육 경직 등이 잦아 운동 시작 전에 준비운동을 충분히 해야한다.

김민희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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