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다이어트방법] 자연 인슐린 역할 톡톡히 하는 '귀리 효능'…"배부르게 감량하자!"
채지혁 기자
수정일 2019-11-11 10:20
등록일 2019-11-11 10:20
▲(출처=픽사베이)

과거에 인간보다 주로 동물의 먹이로 이용될 만큼 천대 받던 곡물이었지만 지금에 와서는 미국 식품의약청(FDA)에서 효능을 광고하도록 공식 인정할 만큼 유명해지기 시작한 곡물이 있다.

그것은 바로 '귀리'이다.

우리가 흔히 '오트밀'이라고 불리는 귀리는 백미나 밀가루 등 다른 곡류에 비해서 필수 아미노산, 단백질, 수용성 섬유질 등 몸에 필요한 성분들이 풍부하게 들어있다.

한국에서는 귀리의 거칠고 깔깔한 식감으로 인기가 많지 않았지만 타임지 10대 슈퍼 푸드로 선정되고 난 후부터 많은 이들에게 주목받기 시작했다.

이에 최근 귀리의 효능이 국내에서 많이 알려지면서 귀리우유 다이어트도 함께 화제되고 있다.

그렇다면 그 유명한 귀리의 효능은 무엇일까.귀리 효능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중성지방을 배출해 탁월한 다이어트 효과를 가졌다는 것이다.

귀리는 복합 탄수화물(다당류)로 소화 흡수가 비교적 느리기 때문에 높은 포만감을 가지고 있다.

또, 칼로리는 100g당 약 300kcal로 곡물 중 가장 열량이 낮은데다가 영양분은 풍부해 다이어트 시 부족한 영양소를 채워 건강한 다이어트를 성공시킬 수 있다.

아울러, 귀리 효능은 다이어트 외에도 더 있다.

귀리에 포함된 식이섬유는 현미의 3배로 변비예방에 좋은 음식이며, 당뇨를 완화시키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이는 귀리 속 식이섬유로 알려진 '베타글루칸'이 인슐린 수치를 안정화 시켜 혈당을 낮춰주기 때문이다.
▲(출처=픽사베이)

아침식사 대용으로 인기 좋은 '귀리우유 만드는 법'은 무엇일까.

우선, 찬물에 귀리를 약 30분 이상 불린다.

만약 이때, 부드러운 귀리를 맛보고 싶다면 3시간까지 물에 충분히 불리는 것이 좋다.

이렇게 불려 놓은 귀리를 수분이 없어질 때 까지 약 15분 간 중불로 볶는다.

이때도, 살짝 눌러가며 납작하게 볶으면 식감이 부드러워지므로 이 포인트를 기억해두자.

볶은 귀리 두 스푼을 우유 200ml에 넣어 고르게 잘 섞어주면 다이어트에 좋은 귀리우유가 완성된다.

한편, 귀리우유는 삼시 세끼를 모두 이것으로 먹기 보다 시간이 없을 때 간편식으로만 먹어야 한다.

만약 귀리를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위장장애가 동반될 수 있고, 귀리에 들어있는 '퓨린'이라는 성분이 신장 결석 발병 위험을 높일 수 있으므로 신장 기능이 좋지 않거나 통풍 환자들은 섭취를 피해야 한다.

채지혁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