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전문가의 도움 없이 도전하는 셀프인테리어…"구매 리스트를 작성해야 하는 이유"
김제연 기자
수정일 2019-11-08 17:09
등록일 2019-11-08 17:09
▲(출처=ⓒGettyImagesBank)

전문가 등의 도움 없이 집의 인테리어를 바꾸는 혼자 하는 인테리어에 대한 흥미를 가진 사람들이 많이 늘어났다. 특히 대학생이나 사회초년생 등 자기개성이 강한 세대에서 남들과는 다른 자기만의 인테리어 사진을 본인의 SNS에 공개하는 것이 인기를 모으고 있다. 하지만 집안의 벽지, 바닥의 장판, 화장실 타일을 바꾸는 작업은 그 과정이 힘들뿐만 아니라 초보자가 도전하기에는 어려운 인테리어 방법이다. 그렇지만 전문가가 아니더라도 그리 어렵지 않게 도전해 볼 수 있는 인테리어가 있다. 자신만의 개성과 특징을 가진 인테리어 가구를 구입해 집과 방을 변화시키는 것이다. 가구를 새롭게 바꾸는 것은 아무나 하기 어려운 바닥재의 교체나 벽지를 바꾸는 것보다 좀 더 수월하게 집의 분위기를 바꿀 수 있기 때문이다. 셀프 인테리어 초보자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인테리어 가구 구입시 고려해야 할 것들을 알아보자.

인테리어 가구 콘셉트 결정

오래된 집이나 방의 인테리어를 바꾸고자 가구를 사기위해서는 가장 먼저 가구의 배치부터 공간 구성 등 방법이나 계획 등 구체적인 콘셉트를 먼저 결정해야 한다. 집이나 방을 꾸미기 위한 콘셉트가 정해져 있어야 인테리어에 필요한 가구와 알맞게 배치할 수 있기 때문이다. 가구 콘셉트 결정에는 집이나 방, 거실 등의 벽지 색이나 장판의 색을 생각해서 결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교체하려는 가구와 벽지, 장판이 조화를 이뤄야 한다. 특히 가구와 벽지, 장판의 색이 과도하게 다르지 않는 것이 좋다.

▲(출처=ⓒGettyImagesBank)

가구 구입예산 결정

사고자하는 인테리어 가구를 정했다면 가구를 구매할 때 소요되는 돈을 정해야 한다. 가구의 값은 크기와 재료, 가구 브랜드와 가구를 만든 디자이너, 배달, 설치, 애프터 서비스 등 여러가지 요인들로 인해 큰 차이가 있다. 그래서 쓸 수 있는 자금 내에서 가구를 구입하기 위해 사용할 예산을 확정해야 한다. 이때 여러가지 가격 정보를 가지고 있는 것이 필요하다. 요즘에는 제품을 제작하는 가구사들의 홈페이지 등 온라인에서 제품의 가격부터 재료, 크기 등 다양한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주변에 위치한 오프라인 매장을 갈 수 있다면 직접 방문해 가구를 체크해 보는 것도 좋다. 둘러볼 시간이 없다면 다양한 가구 브랜드가 함께하는 가구단지를 방문해 보는 것도 좋다. 가구단지에서는 많은 가구 매장의 여러가지 가구들을 짧은 시간에 체크할 수 있기 때문이다.

집과 방 크기와 구조 체크

구매한 가구가 집과 방의 구조나 크기에 조화를 이루지 못한다면 다양한 문제가 된다.   가구의 크기가 너무 클 경우에는 집이나 방을 좁게 만들어 불편함을 준다. 그리고 집이나 방의 구조와 어울리지 않을 때는 쓰지 못하는 공간을 만들 수도 있다. 그렇기 때문에 가구를 집에 들이기 전에 집이나 방의 넓이와 출입문과 창의 위치, 콘센트, 사람들이 이동하는 동선을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 집과 방의 평면도로 미리 인테리어 가구의 위치를 배치해 보는 것도 좋다.

다양한 소품을 활용하자!

혼자 인테리어를 위한 가구 구입이 금전적 부담이 발생한다면 소품을 교체하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집이나 방의 분위기를 교체할 수 있다. 특히 인테리어 소품 활용은 비싼 돈이 들지 않더라도 큰효과를 준다. 적합한 가심비 높은 인테리어 소품들은 작은 선반과 무드등, 개성있는 의자나 꽃병, 초, 액자, 시계, 공기정화식물 등 여러 제품들이 있다.

김제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