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기사
저탄고지 식단 뭐길래 화제? 방탄커피 효능은 저탄수고지방 다이어트 제격, 레시피-부작용은?
등록일 : 2019-11-08 13:37 | 최종 승인 : 2019-11-08 13:37
박희연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저탄고지 식단이 화제다. 지난 7일 'MBC 스페셜-2019 지방의 누명 2부'에서는 당뇨·고지혈증 초기증상 등 대사증후군 증상을 가진 6명의 일반인이 10주간 저탄수 고지방 식단에 도전하는 모습이 그려졌다. 또 갑자기 바뀐 식단으로 인한 저탄고지 부작용도 소개돼 화제를 모았다. 저탄수화물 고지방 식단을 뜻하는 저탄고지 식단은 건강한 지방을 마음껏 먹되 탄수화물과 당 섭취를 줄인 다이어트 방법이다. 이에 저탄고지 식단과 저탄고지 부작용을 알아봤다. 또 저탄고지 다이어트 대표 음식 방탄커피 효능과 방탄커피 레시피, 방탄커피 부작용을 소개한다.

▲(사진출처=MBC 스페셜-2019 지방의 누명 2부)

저탄고지 식단·부작용

'키토제닉 식단'이라고도 하는 저탄고지 식단의 목표는 당을 태우는 몸에서 지방을 태우는 몸으로 전환된 '키토시스' 상태에 도달하는 것이다. 저탄고지 다이어트는 탄수화물 섭취를 줄여 피를 더럽히는 포도당 수치를 줄이고, 결과적으로 혈당·혈압 낮추는 방법과 콜레스테롤 낮추는 방법에 효과적이게 된다. 다만 급격히 바뀐 식단에 저탄고지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실제 'MBC 스페셜-2019 지방의 누명 2부'에서 소개된 저탄고지 식이 프로젝트에 참여한 이종찬 씨 외 다수의 프로젝트 참가자들은 저탄고지 부작용으로 어지러움증과 구토를 호소했다. '키토 플루'라고 부르는 저탄고지 부작용은 소변이 자주 마려운 이유나 구토, 입냄새(구취) 원인, 어지러움증 원인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무리한 저탄고지 다이어트로 저탄고지 부작용 '키토 플루'가 생겼을 때는 소금과 물, 채소 섭취량을 늘려 완화할 수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방탄커피 효능·레시피·부작용

총알도 막아낼 만큼 강한 에너지를 얻을 수 있다는 뜻의 '방탄커피'는 대표적인 저탄고지 레시피다. 방탄커피 효능은 방탄커피 레시피에 고지방인 버터가 들어갔음에도 뱃살 빼는 법과 체지방 줄이는 법에 효과적인 콜레스테롤 낮추는 음식으로 꼽힌다. 방탄커피 레시피는 커피zd 37g을 갈아 물 237㎖로 커피를 내린 뒤 무염 버터(기버터) 1큰술과 MCT오일 1큰술을 섞어주면 된다. 방탄커피 먹는 법은 방탄커피 비율을 맞춰 만들어야 하고, 잘 섞지 않으면 기름이 둥둥 떠서 마시기 힘들 수 있다. 방탄커피 레시피 재료인 MCT오일 효능은 탄소(C)로 이루어진 중쇄중성지방으로, 일반 지방보다 탄소 길이가 짧아 체내 에너지 활용이 훨씬 빠르게 이뤄진다. 다만 체질에 따라 복통 등 방탄커피 부작용 및 MCT오일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방탄커피 만들기 레시피 중 MCT오일이 없다면 코코넛오일로 대체해도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