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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이어트식단] 살 덜 찌는 체질로 바꾸기… 다이어트 식단+방법 소개
정하준 기자
수정일 2019-11-07 17:15
등록일 2019-11-07 17:15
▲(출처=픽사베이)

 

체중감량을 할 때 보조제에 의지하는 것보다 바른 건강습관을 형성해야 한다. 보조제 제품이나 극심한 식단표관리에만 초점을 맞춘 다이어트는 곧 요요가 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오래할 수 있는 다이어트 방법이 맞다. 수지 다이어트 식단, 강소라 다이어트 메뉴 등 연예인들의 짧은 다이어트용 식이 제 한 식단을 무작정 흉내내면 근손실, 영양부족 등을 유발할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체질을 살이 잘 찌는 체질로 바꾸기 쉽다.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습관개선 먼저 이뤄져야 한다.

다이어트 메뉴 구성하는 법

다이어트 음식을 짤 땐 제일 먼저 할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토마토나 자몽, 단백질 보충제 등과 같은 다이어트 식품을 먹는다 해도 과도하게 많이 먹으면 역효과가 난다. 무슨 음식을 먹든 먹는 양을 적절하게 조정하고 군것질을 피하는 것으로 개시해야 한다. 이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원만하게 이뤄지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유지해 식사하는 것이 가장 좋다. 다이어트 음식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출 수 있도록 짜야 하고, 나트륨·당 함량이 과도하게 높으면 옳지 않다. 뿐만 아니라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등의 영양소가 풍부한 식품 등을 같이 구성하는 것이 좋다.

▲(출처=픽사베이)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방법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시간을 확보해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들이 휴지시간을 가지게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다이어트 효과를 동반해 많은 연예인들이 선택한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 중 주로 선택되는 방법은 두 개의 방법이 있다. 바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다. 첫 번째론, 16:8 방법은 1일 기준으로 하는 다이어트 음식이다. 24시간 중 16시간은 아무것도 먹지 않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남은 8시간 안에 식사를 진행하는 것이다. 대체로 점심과 저녁을 섭취하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식사를 건너뛰어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주의점은, 만약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 때부터 시작해 16시간동안 물만 먹을 수 있고 다른 음식물은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단식에서 물을 마시는 건 가능하지만 커피, 음료수 등은 마시면 안된다. 또한, 식단 메뉴는 식단을 이루는 음식에는 그렇게까지 제한을 두진 않지만 너무 많은 양 섭취하는 것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통제해 짜는 것이 좋다. 그 다음은, 5:2 방법이다. 이 방식은 하루 기준이 아니라 7일의 기한을 기준으로 두고 해야 한다. 7일 중 5일의 기간은 일반적으로 음식을 먹고 2일은 1일 600칼로리 정도로 제한해 식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평소 식단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하면 안 된다. '5:2 방법'은 칼로리에 제한을 두지 않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2일이 섞이도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부작용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는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도 존재하는 것을 알아야 한다. 식사 제한으로 인해 의지를 잃고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지방과 함께 근육이 함께 빠질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근육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뿐만 아니라, 잘못된 다이어트 메뉴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정하준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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