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생활상식] 새내기 직장인 위한 '신용카드 발급조건'…"대학생도 신용카드 발급 가능해"
조요셉 기자
수정일 2019-11-07 17:10
등록일 2019-11-07 17:10
▲(출처=픽사베이)

신용카드는 어떻게 사용하느냐에 따라 소비 패턴 또한 달라질 수 있다.

특히, 신용카드는 어디서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고, 혜택과 종류가 다양해 나의 소비 습관에 알맞게 여러가지 상품을 고를 수 있다.

이로 인해 신용카드를 발급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고 있다.

그렇다면 신용카드를 발급받기 위해서는 무슨 조건이 필요할까.

이에 신용카드 발급의 모든 것을 확실하게 알아보자.신용카드 발급 여부는 일반적으로 소득 및 직업의 안정성, 재산상황 등이 증명되고, 일정 수준 이상으로 개인신용등급이 충족되야 가능하다.

특히, 그 중에서도 변제할 수 있는 능력을 가져야 한다.

이에 신용카드 발급심사 기준일 현재, 월 가처분소득이 50만원 이상이고, 개인신용등급이 1등급에서 6등급 이내, 만 18세 이상의 성인을 대상으로 본인 확인 후에 신용카드가 발급된다.

단, 신용등급 조건을 미충족했더라도 채무정보와 소득증빙자료를 객관적으로 살펴본 결과 산출되어 나타난 월 가처분소득이 50만 원 이상이라면 신용카드 발급이 가능하니 알아두자.

대학생 신용카드 발급조건도 위에서 말한 신용카드 발급조건을 충족하고 있다면 신용카드 발급 및 사용이 가능하니 참고해두자.소득이 없어 신용이 비교적 낮은 주부나 무직자들도 몇 가지 조건에 부합하면 신용카드 사용이 가능하다.

안정적인 수입이 없는 무직자의 경우 보험료 납부내역과 은행거래내역, 예금·적금 금액 및 재산세 납부 실적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한 후에 신용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다.

주부들은 신용카드를 받급 받으려면 배우자의 월 가처분소득의 일정 비율이 50만 원을 넘어야 한다.

물론, 이 상황의 신용카드 이용한도는 담보로 정해진 예금액 내에 의해 결정지으며, 한도의 경우 이용 도중에도 일정한 조건에만 부합한다면 어느정도 상향시킬 수 있다.

조요셉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