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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정에서 쉽게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시작하면 계속하는 '이것'의 정체는?
유혜영 기자
수정일 2019-11-07 17:03
등록일 2019-11-07 17:03
▲(출처=ⓒGettyImagesBank)

단기간 다이어트는 요요현상이 쉽게 올 뿐더러 건강에도 좋지 않기 때문에 운동이나 건강한 다이어트 식단관리를 꾸준히 병행해야 한다.

그러나 쏟아지는 업무와 계속되는 야근이 일상인 직장인에게는 매일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기란 쉽지 않다.

그렇다면 현대인들은 어떻게 다이어트를 해야 할까.

최근 집에서 취미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일명 '홈트'(홈트레이닝)가 대세로 떠오르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쉽게 운동이 가능해 많은 현대인들에게 꾸준한 인기를 얻고 있다.

더불어,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집에서 할 수 있는 홈트레이닝 중 인기있는 운동은 어떤 것일까.'기초대사량'이란 우리가 기초적인 생명 활동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최소한의 열량을 의미한다.

즉, 아무것도 하지 않고 숨만 쉬기만 해도 소비되는 칼로리를 뜻한다.

따라서 평균에 비해 기초대사량이 높은 경우 음식의 양을 같게 섭취해도 살이 안찌는 체질로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은 어떻게 높일까.

대체적으로 근육량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증가하고, 체지방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지방을 태우고 근육량을 높이는 운동을 꾸준히 하면 우리 몸의 기초대사량이 늘어나면서 성공적인 다이어트를 기대할 수 있다.

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키면서 집에서 따라하기 쉬운 홈트레이닝이 바로 크로스핏과 필라테스이다.
▲(출처=픽사베이)

고강도의 훈련을 통해 최단 시간에 엄청난 다이어트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것이 있다.

'크로스핏'이 바로 그 주인공이다.

크로스핏이란 '크로스 트레이닝'+'피트니스'의 합성어로 여러가지 운동 방법을 조합시켜 단시간동안 고강도로 모든 신체 기능을 사용한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증가시켜주고, △민첩성 △근력 △지구력 등의 신체 능력도 키워준다.

이 때문에 경찰학교를 비롯해 군 기관, 전술 기관, 무술 훈련장 등 다양한 곳에서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뛰어난 집중력과 끈기 및 의지력을 가져야하지만 고강도의 운동이니 만큼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 때문에 한 번 시작하면 다시 찾게 되면 강한 매력을 가지고 있다.

다만, 크로스핏은 높은 강도로 전신을 사용하기 때문에 부상을 입는 등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할 우려가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유혜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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