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예민한 장에 더 잘 나타나는 장염 초기증상…장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은? "평소 청결 신경써야"
조요셉 기자
수정일 2019-11-07 10:06
등록일 2019-11-07 10:06
▲(출처=픽사베이)

여름에는 온도가 높고 습해서 음식이 부패하기 쉽다.이런 이유로 여름철에는 식중독이나 장염에 노출돼 며칠을 고생할 수도 있다. 이로인해 우리 몸에 좋지 않은 물질이가득한 음식을 먹어서 생겼거나 독소가 있거나 감염성 질환, 음식물을 소화하는 소화기관인 장들에 염증 증상이 나타나는 것을 일컫어 우리는 흔히 장염이라고 칭한다. 우선 장염은 먹었던 음식과 관계가 커 식중독하고 구분하긴 쉽지 않다. 또한 장염의 종류는 '급성 장염 증상' 및 '만성 장염 증상 등으로 갈린다.먼저 급성장염은 장이 세균에 의해 염증성 발병을 뜻하며, 또한 만성장염은 급성장염의 반복, 불충분한 치료등에 의해서 일어나는 이러한 증상을 카타르성 단순성장염을 일컫는데, 이는 명확한 이유가 없고 설사가 멈추지 않고 나 설사 말고도 대변 보는 일이 정상적이지 않는 증후군을 일컫는다. 이와함께이에 따라 장염의 다양한 증상과 원인, 장염 예방법과 장염 걸렸을 때 먹으면 좋은 음식 을 연구해 보자.

장염의 다양한 증상엔 어떤게 있을까?

사람이 장염에 걸리게 되면 수많은 증세가 있는데 초기증상이 나타나면 빠르게 치료를 받아야한다. 일반적으로 장염의 증상은 설사, 구토, 복통 등의 현상이 나타나며 또 탈수, 쇠약감, 발열 등의 증세도 드러난다. 소장에 염증이 발생한 경우 방주위통, 심와부통, 물설사, 구토 등의 증세가 있고 대장에 있는 경우는 하복부나 뒤무직을 호소하고,점액에 고름 나 피가 있는 경우도 존재한다. 만성 소장염의 경우는설사, 복통, 소화흡수장애를 주요 증상으로 하고, 만성 대장염으로는 복부팽만감, 설사, 복통 등을 대표적인 증상으로 표현한다. 다시말해 장염의 증상은 일반적으로 음식물 섭취 후 복통, 구토, 설사, 발열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출처=픽사베이)

장염 감염시 먹을 수 있는 음식?

장염이나 식중독을 치료하려면 구토나 설사로 인한 수분을 보충해 줘야한다. 장염에 좋은 음식으로는 먼저 매실이 있다. 매실은 음식과 혈액 속에 들어 있는 독성물질이 없어지도록 도와준다. 이어 율무, 양배추, 보리차 등도 섬유질이 풍부해 장염 증상 중 하나인 설사, 구토 등으로 인한 탈수 증상을 예방해준다.

조요셉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