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질병의 신호일 수 있어' 균열설 원인 및 치료법…평소 나의 건강을 알 수 있다?
김지순 기자
수정일 2019-11-06 10:01
등록일 2019-11-06 10:01
▲(출처=ⓒGettyImagesBank)

아무생각없이 거울을 본 날 본인의 혓바닥이 평소와 같지 않고 갈라져있는 모습을 보인다면 다양한 질병을 예상해 볼 수 나타난다. 이외에 구강안이 촉촉해야하는데 물을 마시지 않으면 혓바닥이 마르는 것은 물론 여러 모양으로 갈라지는 것이 나타난다. 이 증상이 나타나면 반드시 원인을 찾아야 한다. 보통 혓바닥의 건강상태가 양호한 경우 선홍빛깔을 지니고 있지만 색이 칙칙하거나 혓받닥이 갈라진 증상을 보인다면 본인의 건강상태를 알아보자. 이런 구강건조와 혓바닥 갈라짐 때문에 음식을 섭취하거나 말을 해야 할 때 어쩔 때 심한 통증을 동반한다. 여기에 혓바늘 등이 생기거나 혀가 갈라지고 혀가 부었다면 밥먹기도 어려워 스트레스가 쌓일 수 나타난다. 그렇다면 혓바닥 색깔, 혓바닥 백태, 혓바닥 갈라짐 등 여러가지 혀의 모양 등으로 건강을 체크할 수 나타난다. 그리고 혓바닥 백태는 심한 입냄새를 일으킬 가능성이 있는데, 그렇다면 혀 건강상태와 혓바닥 백태가 생기는 이유, 백태 없애는 법을 숙지하고 혀 건강을 가꾸자.

혀 갈라짐의 원인과 종류는?

혓바닥이 갈라지는 원인은 자신의 컨디션이나 다양한 증세로 드러나는데 대부분 이렇게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세는 연령대가 높아지는 40대 이상부터 드러나곤 한다. 또 혓바닥이 갈라지는 증상이 호전되지 않으면 생활이 불편해지고 자신의 건강도 한 번 돌아봐야 한다. 혀 갈라짐의 증세는 세균이나 곰팡그렇다면 감염됐을 가능성이 크다. 아니면 구강건조증이나 비타민의 결핍 등으로 혀 갈라짐 증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혓바닥의 갈라짐 때문에 통증을 말하는 사람이 많은데 혀 부분 가운데가 일자로 갈라져있는 모습을 보인다면 소화기가 건강하지 않거나 척추가 건강치 않을 수 일어난다. 또한 혀 앞부분이 갈라짐 증세를 보인다면 심장이 안 좋을 수 있으며 혀 가장자리가 갈라진 증상은 간이나 근육 건강을 살펴봐야한다. 이외에 혀 전체가 갈라졌으면 이런 현상은 대부분 갱년기 이후 나타나서 열이 많이 오를 때 이런 증상이 나타난다.

혓바늘은 왜 나타나는 걸까?

불편함을 야기시키는 혓바늘은 스트레스, 수면부족, 피로누적이 원인이다. 또 영양부족, 면역력, 호르몬 불균형이다. 또 혓바닥이 붓는 설염은 염증때문에 혀가 부을 수 일어난다. 심한 경우에는 아예 혀에 분비물이 나오거나, 심지어 혹이 생길 때도 나타난다. 원인은 세균 감염이나, 잘못된 약물 섭취 등으로 일어날 수 일어난다. 이런 증상이 일어나도 그냥 두면 위험한 암, 설암이 될 수 있으니 꼭 치료하자.

혀 건강 지키는 혀 클리너 사용법

마치 양치질을 잘 안 한 것으로 오해하게 만드는 혀 백태 이유는 피곤하거나 근육이 긴장해 생기기 때문에 쉽게 생각하고 넘기면 안된다. 그래서 백태를 잘 없애고 건강관리도 힘써서 청결하고 건강한 혀를 가꿔야한다. 혀 백태가 생기는 이유는 바로 구강이 건조해서다. 혀 백태를 없애려면 물을 잘 마시고 클리너를 이용한다. 혀 클리너를 쓰는 것은 입안을 촉촉하게 한 뒤 혀 안쪽을 그대로 닦으면 된다.

김지순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