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다이어트 성공 위해서…다이어트 식단+다이어트 방법까지 살이 잘 안찌는 체질로 바꾸는 법? 기초대사량 늘리기…
고이랑 기자
수정일 2019-11-05 10:17
등록일 2019-11-05 10:17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체중감량 등을 이유로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다이어트약품에 맡기는 것보다 습관을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약이나 과도한 식이제한에만 기댄 다이어트는 금방 다시 원래로 돌아가거나 체중이 더 늘 수 있다.

따라서 계속할 수 있는 식단표, 기초대사량 등의 다이어트 방법이 옳은 방법이다.

박보람 다이어트 음식, 웬디 다이어트 음식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단기 다이어트용 식단표을 무작정 실행하면 근육량 감소과 영양부족을 부르게 된다.

이런 다이어트 방법은 우리 몸이 같은 양을 먹어도 살이 더 잘 찌는 체질이 되기 쉽다.다이어트 음식을 구안할 땐 가장 먼저 시작해야 할 것은 양 조절이다.

다이어트 음식에 율무나 블루베리, 단백질 쉐이크 등과 같은 다이어트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무리하게 더 섭취하면 역효과가 난다.

무엇을 먹든 과식하지 않고 간식 피하기로 개시해야 한다.

그외에도, 음식을 먹는 시간이 정해져 있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대사 활동이 잘 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맞춰 섭취하는 것이 좋다.

다이어트 메뉴은 영양소를 고루고루 섭취할 수 있도록 구성해야 하며, 나트륨 함량이나 당 함량이 과하게 초과하면 옳지 않다.

또한 기초대사량이 낮아지지 않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음식 등을 조화롭게 짜야 한다.기초대사량을 증가시킬 수 있는 제일 쉬운 방법 중 하나는 물을 섭취하는 것이다.

물을 마시면 대사과정이 원활하게 되도록 돕는다.

이외에도 몸 속에 있는 찌꺼기가 함께 나가기 때문에 가장 간편한 해독 다이어트라 할 수 있다.

물을 섭취하면 필요 이상의 식사를 먹게 하는 배고픔을 적게 느껴 식사를 하는 양 역시 자연스레 감량한다.

그러나 물이 아닌 음료수를 섭취하는 것은 안된다.

한번에 많은 양을 섭취하는 것보다 하루에 걸쳐 물을 마시고, 점점 물의 양을 늘려가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로는, 일어난 직후 밥을 먹지 않고 무리가 가지 않는 운동을 하는 것이다.

완벽하게 깨어나지 않은 신체를 깨워 더 빨리 생물이 활동하면서 에너지를 얻고, 합성하는 활동이 이뤄지게 한다.

이때, 근력운동은 피하고 공복인 상태에서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다.

그러나 공복 유산소 운동을 했을 때 온종일 몸의 피곤함을 느끼는 사람일 경우는 피하는 것이 좋다.

마지막으로 제일 좋은 방안은 우리 몸의 근육을 늘리는 것이다.

우리가 가지고 있는 근육을 키우면 기초대사량 상승 뿐만 아니라 같은 강도의 운동을 같은 시간동안 해도 더 높은 효과를 끌어낼 수 있기 때문에 쉽게 살이 붙지 않는 체질로 바뀔 수 있다.최근 인기 TV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나온 홍진영 언니 홍선영의 다이어트 성공 소식이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간헐적단식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우리 몸의 공복 상태의 적정 유지시간을 가지게 해 소화를 담당하는 기관들이 휴식시간을 얻게 한다.

이는 원활한 대사활동과 건강한 방법의 다이어트를 동반해 다양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이용되고 있다.

간헐적 단식 방법 중 대개 사용되는 것은 두 개의 방법이 있다.

바로 '간헐적 단식 16:8 방법'과 '간헐적 단식 5:2 방법'이다.

처음으로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16:8 방법'은 1일동안 이뤄지는 방법이다.

하루에서 16시간 동안 음식섭취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로 지내고, 8시간 동안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다.

대부분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수면시간까지 넣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을 유지한다.

주의점은, 가령 오후 6시에 식사를 했다면 그때부터 16시간동안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섭취하지 않아야 한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공복 시간에 물을 마시는 건 되지만 커피나 음료수와 같은 음료는 허용되지 않는다.

그외에도 식단표 메뉴는 식단표을 구성하는 음식에는 많이 제한을 두진 않지만 과식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칼로리 및 메뉴를 한도를 정해 섭취하는 것이 좋다.

두 번째론, '간헐적단식 5:2 법칙'이다.

이 방법은 하루를 기준으로 삼고 진행되는 것이 아니라 일주일을 기준으로 삼고 해야 한다.

일주일 중에 5일동안은 평소처럼 밥을 먹고 이틀은 하루 먹는 양을 5~600칼로리로 제한해 식사를 진행한다.

그러나 평소 식단을 진행하는 5일 동안 과식은 피해야 한다.

이 방법은 평소 식단표을 섭취하는 날과 식단에 제한을 두는 이틀이 몰아서 진행되지 않고 적당히 섞여 배치하는 것이 좋다.이런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 방법은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식사량을 한정적으로 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육량 감소이 있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근력운동을 같이 하는 것이 좋다.

또한, 옳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하면 영양섭취의 불균형을 초래할 수 있다.

고이랑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