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기사
'홈트레이닝' 무엇이 있을까?…"필라테스·크로스핏 인기 상승!"
조현우 기자
수정일 2019-11-04 17:03
등록일 2019-11-04 17:03
▲(출처=ⓒGettyImagesBank)

요요없이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서는 그 만큼의 노력이 필요하다. 요요없는 다이어트를 기대하려면 장기적인 목표를 세워야 하므로 헬스장에서 운동을 하거나 다이어트 음식으로 식단 조절을 병행하면서 계속 유지해야 한다. 하지만 하루하루 바쁜 일상을 사는 현대인에게는 헬스장을 자주 드나들지 못한다. 그렇다고 운동을 아예 못하지는 않는다. 최근 바쁜 직장인들이 집에서 운동하는 일이 잦아지면서 일명 '홈트족'(홈트레이닝을 하는 사람)이라는 신조어가 생길 정도로 인기를 끌고 있다. 홈트레이닝은 따로 공간과 시간에 제약이 없고 쉽게 운동 할 수 있어 많은 사람들에게 사랑받고 있다. 더불어, 비용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그렇다면 쌓인 지방을 태울 수 있는 홈트레이닝은 무엇이 있을까.

다이어트의 핵심은 바로 '기초대사량 늘리는법'

'기초대사량'이란 바로 신체 활동 시 필요한 최저 칼로리를 말한다. 따라서 평균보다 기초대사량이 높으면 에너지를 소비를 활발히 해 음식을 같은 양으로 섭취한다 해도 살이 안찌는 체질로 된다는 것이다. 그렇다면 기초대사량은 어떻게 높일까. 신체 요소에 의해 개인마다 다르지만 일반적으로 많은 근육량을 가지면 기초대사량이 높고, 체지방이 늘어나면 기초대사량이 감소하는 경향을 보인다. 따라서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육량을 늘리게 되면 기초대사량이 늘어나 살이 덜 찌는 체질로 만들어준다. 기초대사량 높이는 운동 중 집에서도 할 수 있는 운동이 대표적으로 필라테스와 크로스핏이다.

'필라테스', 탄력있고 슬림한 몸매 만들어

많은 연예인들이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필라테스'를 가장 많이 한다고 한다. 필라테스는 요가와 운동법이 비슷해 보이지만 사실은 다르다. 요가는 명상과 호흡, 스트레칭이 결합된 심신 단련 전신 운동법이다. 반면, 필라테스는 특정 부분을 집중적으로 강화하기 위해 반복 동작으로 근력 운동에 집중하는 다이어트 방법이다. 따라서 필라테스는 일종의 코어 운동으로 평소 쓰지 않던 근력을 키워 기초대사량이 높아지면서 요요현상이 없는 날씬한 몸매를 유지할 수 있다. 또, 재활이나 자세 교정 효과도 얻을 수 있고, 필라테스만의 흉식호흡이 접목되기 때문에 체지방 감소에도 도움을 준다. 단, 필라테스는 몸 속 근육량을 서서히 높여 바디라인을 아름답게 잡아주므로 다이어트 효과를 얻기 위해서는 최소 1년 이상 지속해야 한다.

'크로스핏', 전신 기능 향상시킨다!

다른 운동 방법에 비해 짧은 시간 안에 높은 운동 효과를 나타내는 것이 있다. 그것은 바로 '크로스핏', 일명 지방 태우는 운동이다. 크로스핏은 크로스 트레이닝(Cross training)+피트니스(Fitness)의 합성어로 여러가지 운동 방법을 조합시켜 단시간동안 고강도로 신체의 거의 모든 부분을 사용한다. 이에 기초대사량을 높이고, 몸매 라인 및 민첩성, 지구력, 근력 등의 신체 능력 향상에도 효과를 준다. 이 때문에 경찰학교 및 전술·군 기관 등 다양한 곳에서 크로스핏을 채택하고 있다. 높은 집중력은 물론, 끈기와 의지가 필요하지만 고강도의 운동이니 만큼 효과가 단기간에 나타나기 때문에 막상 시작하면 계속하게 되는 중독성이 있다. 단, 이 운동은 강도가 높은 운동이기 때문에 크고 작은 사고들이 발생할 수 있어 운동 시작 전 충분한 준비 운동으로 근육을 풀어주는 것이 좋다.

조현우 기자
다른기사 보기
오늘의 주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