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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전하게 고르려면 '이것' 확인해야" 내장지방 녹여주는 '크릴오일', 효능은? … "갑각류 알레르기는 주의 필요"
권나예 기자
수정일 2019-11-04 17:01
등록일 2019-11-04 17:01
▲(출처=ⓒGettyImagesBank)

'크릴오일'은 올해 건강식품 중 가장 핫하게 떠오른 것 중 하나다.

크릴오일은 지구 상에서 가장 청정한 지역으로 꼽히는 남극해에 주로 서식하는 갑각류의 한 일종인 '크릴'에서 추출한 기름이다.

크릴오일 속에는 우리 몸에 필수적인 각종 영양소를 가지고 있어 많은 이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

이로 인해 최근에는 실시간 검색어에 종종 등장하는가 하면 홈쇼핑까지 전 유통망을 초토화시키고 있다 한다.

크릴오일을 계속 섭취하게 되면 혈관 건강에 도움을 주고 지방을 녹이는 효과로 인해 다이어트에 탁월하다 하여 건강식품이나 다이어트 식품의 순위 중에서도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다.

이와 같이 크릴오일을 구입할 경우 효능에 대해 관심을 가지는 것도 좋지만, 섭취 시 주의사항 또한 고려하는 것이 중요하다.크릴오일은 오메가3 등 불포화지방산이 다량 함유되어 있다.

이로 인해 혈관 속 콜레스테롤과 중성지방을 낮춰주고 혈관에 쌓인 기름때를 빼내는 뛰어난 효능을 가지고 있다.

특히, 크릴오일의 특징 가운데 대표적인 것이 바로 '인지질'인데, 이는 친수성과 친유성을 동시에 가져 물과 기름에 잘 녹는 특징이 있으며 크릴오일이 가진 영양소를 체내에 빠르게 흡수시켜주는 역할을 한다.

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줘 '지방을 녹이는 지방'이라고도 한다.

이 밖에도 크릴오일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자랑하는 아스타잔틴이 많이 포함되어 있어 신체적 노화를 방지할 뿐만 아니라 치매 예방에도 효능을 나타낸다.

또한, 세로토닌을 분비해 식욕을 억제시켜 성인병 예방에도 기여하고, 우울증 극복에도 좋은 효과를 나타낸다.크릴오일은 경우에 따라 혹은 잘못된 방법으로 섭취할 경우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섭취 전 주의사항을 숙지해야 한다.

먼저, 크릴오일의 핵심재료인 '크릴'은 갑각류의 한 종류이기 때문에 갑각류 알레르기 혹은 해산물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복용을 피해야 한다.

또, 크릴오일을 과다 섭취할 경우 혈액 응고를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하루 권장 섭취량을 초과하지 않고 복용하는 것이 현명하다.

더불어, 크릴오일을 공복에 섭취하면 구토, 설사, 메스꺼움, 위장장애 등의 증상이 발생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또, 수유 중인 여성과 임산부, 수술을 기다리는 환자는 크릴오일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기 때문에 크릴오일의 섭취를 중단하거나 전문의와의 상담을 거친 후에 섭취 여부를 결정하도록 하자.크릴오일을 선택할 경우 인지질 함유량을 확인해야 한다.

크릴오일에 포함된 인지질은 혈관에 쌓인 기름을 없애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인지질 함량이 높은 것으로 골라야 한다.

또, 기름 종류를 추출할 경우 여러가지 용매를 쓰게되는데, 헥산이나 아세톤 같은 화학용매를 사용하지 않은 제품으로 골라야 한다.

따라서 크릴오일을 고를 경우 NCS 추출방식(무화학 추출방식)이 표시되어 있는지 확인해봐야 한다.

뿐만 아니라, 크릴은 산패 속도가 굉장히 빠르게 일어나기 때문에 선상가공을 하였는지 확인한 후 골라야 한다.

이 밖에도 안전원료 인증제도로 엄격한 검증을 통과한 원료에만 부여하는 GRAS 인증마크가 있는지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하지만, 이때 GRAS에 등재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GRAS에 등재되었다며 허위로 광고하는 제품들이 다소 많기 때문에 해당 제품의 원료가 GRAS에 등재된 것인지 꼼꼼히 확인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권나예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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