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일반기사
해외여행준비물리스트 여권 발급 준비물과 재발급·갱신 기간은? 장소·비용과 여권 사진 규정까지
등록일 : 2019-11-04 15:23 | 최종 승인 : 2019-11-04 15:23
박희연

[FAM TIMES(팸타임스)=박희연 기자] 해외여행준비물리스트인 여권에는 유효기간이 있다. 대부분 국가에서는 여권 유효기간이 6개월 이상 남아있어야 해 해외여행 전 여권 유효기간을 확인해 갱신해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 지갑 잃어버렸을 때 여권까지 분실한 경우, 여권 재발급을 받아야 한다. 이에 여권 발급·재발급·갱신 준비물과 여권 발급·재발급·갱신 기간, 여권 발급·재발급·갱신 장소와 여권 발급·재발급·갱신 비용을 알아봤다. 또 여권 사진 규정과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까지 함께 살펴봤다.

여권 발급 준비물

여권 만드는 방법은 관할 시·군·구 여권 사무 대행기관에서 만들 수 있다. 여권 발급 기간은 4~7일 정도가 소요되며, 여권 발급 수수료 3200원을 추가로 내면 등기 배송 신청할 수 있다.

 

여권 발급 준비물은 신분증과 여권 발급 신청서, 6개월 이내 찍은 여권 사진 1매다. 또 미성년자·아기 여권 발급 준비물은 부모의 여권 발급 동의서와 가족관계증명서가 추가로 필요하다. 더불어 미성년자 본인이 여권을 발급하는 경우는 법정대리인의 인감증명서가 필요하며, 법정대리인이 동반하면 대리인의 신분증과 인감증명서가 추가로 요구된다. 여권 발급 신청서는 여권 발급장소에 마련돼 있다.

 

여권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았을 때 여권 갱신준비물은 기존 여권과 여권 갱신 신청서, 6개월 이내 찍은 여권 사진 1매다. 여권 갱신 신청서 또한 여권 갱신장소에 구비되어있다. 여권 갱신 기간은 약 1~2주가 소요되며, 여권 발급·갱신·재발급비용은 유효기간 10년의 24면 여권은 5만 원, 48면 여권은 5만3000원이다. 유효기간 5년의 24면 여권은 4만2000원, 48면 여권은 4만5000원이다. 유효기간 1년 이내 단수여권은 1만5000원~2만 원이다.

 

이어 여권 잃어버렸을 때 여권 재발급 준비물은 여권 분실 신고서와 가족관계증명서, 병역 관련 서류가 필요하다. 여권 재발급 기간은 약 1~2주 소요되며, 여권 재발급 장소는 본인 주소지와 관계없이 주변 가까운 구청에서 신청할 수 있다.

여권 사진 규정

최근 여권 사진에 귀가 보여야 한다는 규정이 없어졌다. 여권 사진 규정은 6개월 이내 흰색 바탕의 무배경 정면에서 찍은 사진이어야 한다. 여권 사진 사이즈·규격은 3.5cm×4.5cm 천연색 상반신 정면 사진이다. 여권 사진 머리 길이는 정수리에서 턱까지 3.2~3.6cm다.

 

여권 사진 잘 나오는 법은 여권 사진 옷 흰색이 아닌 유색의 여권 사진 잘 나오는 옷을 입는다. 또 여권 사진 메이크업은 과한 화장과 화려한 패턴 옷보다는 자연스러운 립스틱 색깔과 어두운 톤의 옷이 좋다. 이어 눈썹은 좌우대칭을 맞추고 피부는 매트한 질감으로 화장한다. 여권 사진 앞머리는 얼굴 윤곽을 가리지 않고 눈썹을 다 가리지 않을 정도면 괜찮다. 이어 여권 사진 안경은 테가 너무 굵거나 눈동자를 가리지 않으면 되고, 모자 착용은 안 된다.

 

한편,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은 반드시 대문자 로마자 음역으로 표기한다. 여권 영문 이름 변경은 쉽지 않으므로, 여권 영문 이름 표기법에서 한글 성명과 발음이 명백히 일치하는지, 부정적인 의미가 있는지 신중히 확인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