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eaking
푸드
절인배추 구매 전 '비트김치'로 면역력강화! 비트 효능과 유기농 레드비트즙 부작용은?
등록일 : 2019-11-04 11:47 | 최종 승인 : 2019-11-04 11:47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혈관튼튼 비트 효능이 알려지면서 혈압수치가 높은 고혈압 환자의 관심을 끈다. 비트는 혈관에 좋은 음식으로 고혈압과 고지혈증 비트섭취가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식품으로 알려졌다. 비트는 강화도 순무와 닮았지만 비트를 반 가르면 붉은 레드비트즙을 볼 수 있다. 속까지 빨간맛 비트는 순무X양배추인 콜라비 효능처럼 식이섬유 많은 음식으로 변비해소에 좋은 음식이다. 비트 다이어트 식단으로 효과를 보고 싶다면 다이어트 샐러드만들기 재료로 사용하는 방법이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면역력 높이는 음식, 비트 효능 

면역력 강화음식 비트는 대상포진, 구내염 등 면역력 저하로 발생할 수 있는 면역질환 예방에 좋다. 비트 수확시기는 10월 11월이다. 지금이 레드비트 철로 짭짤하고 새콤한 비트 맛이 절정에 이른다. 비트는 뇌졸중, 동맥경화 등 심혈관질환에 좋은 음식이다. 만성피로 누적으로 인한 피로회복에 좋은 음식으로 레몬즙 효능처럼 비타민C가 풍부하다. 레드비트 효능은 아토피, 건선 등 피부건조증에 도움을 주며 몸속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중성지방 제거로 내장지방 빼는법으로 효과적이다. 체지방을 감량하며 건강하게 다이어트할 수 있는 음식이다. 비트 질산염은 혈류개선과 혈관건강에 도움을 준다. 또한, 산수유엑기스처럼 신장에 좋은 차로 레드비트차 만드는법으로 복용해도 좋다. 비트는 비타민A 많은 음식으로 안구건조증, 노안 등 눈건강에도 좋다. 

레드비트 부작용 

비트즙 설사를 유발할 수 있으니 섭취에 조심한다. 비트 과다섭취와 비트즙 과다복용에 주의하자. 레드비트 부작용은 설사, 장염 증상을 유발할 수 있다. 섬유질이 많아 배가 부글부글끓을 수 있고 혈압낮추는법 식단으로 비트 섭취하는 경우 고혈압 환자 기준 하루 비트 1개 이하로 먹는다. 과다섭취 시 저혈압이나 저혈압쇼크가 생길 수 있다. 비트 성인 1일 권장량은 반개 이하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레드비트 먹는법(비트물김치, 비트주스만드는법) 

레드비트즙 파는곳과 비트가루 등 비트 추출물 가공식품을 파는곳은 홈쇼핑을 비롯해 다양하다. '알토란' 비트물김치 담그는법은 레드비트를 준비해 나박썰기 한뒤, 일반 무를 꽃소금에 충분히 절이고 쪽파와 양파 등 원하는 김치 재료를 준비한다. 여기에 쌀뜨물로 김치국물을 낸다. 손질법이 완료된 비트를 넣어 붉은빛을 내주고 제철 사과로 만든 사과즙이나 배즙, 양파즙으로 달콤한 맛을 더한다. 김치통에 옮겨담고 숙성한다. 또한, 비트주스만드는법으로 케일이나 케일가루, 토마토 등 원하는 채소나 과일과 함께 갈아 비트쥬스로 먹는방법이 있다. 비트 뿌리열매와 비트줄기는 전부 먹을 수 있다. 비트줄기와 비트잎은 쌈밥 재료로 쓰고 비트열매인 비트뿌리는 비트김치나 비트피클, 비트가루로 먹는다. 비트 생으로 먹기도 하지만, 말린비트 건비트 섭취 방법도 있다. 비트 요리법은 비트 갈아먹기, 비트피클만드는법인 비트오이피클이 등 다양하다. 비트청이나 비트잼만들기로 먹는다. 남은 비트 냉장보관은 신문지나 키친타월에 감싸 밀봉한 뒤 보관하는 방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