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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헐적단식 방법…"무턱대고 따라했다간 요요 불러" 간헐적단식 방법…"조심해야 할 부분 있어"
김호영 기자
수정일 2019-11-01 17:14
등록일 2019-11-01 17:14
▲(출처=픽사베이)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의 관심사다.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다이어트약품에 중점을 두는 것보다는 올바른 생활습관을 만들어야 한다. 다이어트약은 건강을 해칠 수 있다. 다이어트약물이나 과도한 식이조정에만 기댄 다이어트는 대번에 요요가 오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유지할 수 있는 다이어트 메뉴, 기초대사량 높이기, 다이어트 방법 등이 좋다. 특히 소유 다이어트 음식, 홍진영 다이어트 식단 등 배우 및 아이돌들의 지속하는 다이어트 메뉴이 아니라 단기적으로 활용하는 다이어트 메뉴을 무작정 흉내내면 건강을 저하시킬 수 있다. 이는 우리의 체질을 오히려 살이 잘 찌는 체질을 만들 수 있다. 건강하게 유지되는 다이어트를 하고 싶다면 습관개선 먼저 이뤄져야 한다.

다이어트 식단표 구성하는 법

다이어트 음식을 짤 땐 제일 먼저 할 것은 먹는 양에 있어서 제한해야 하는 것이다. 다이어트 메뉴에 고구마나 자몽, 닭가슴살 등과 같은 칼로리가 낮고 단백질 함유량이 높은 음식을 사용한다 해도 과도하게 섭취하면 효과가 없다. 무엇을 먹든 먹는 양을 적절하게 조절하고 간식 피하기로 개시해야 한다. 뿐만 아니라. 식사시간이 규칙적이어야 한다. 제시간에 이뤄지지 못하는 식사시간은 대사 활동이 원활하게 진행되는 것을 방해하기 때문에 정해진 시간을 유지해 섭취하는 것이 좋은 방법이다. 다이어트 메뉴은 고른 영양소를 갖출 수 있도록 짜야 하고, 나트륨 함량이나 당 함량이 과하게 많으면 안 된다. 이외에도 기초대사량을 유지할 수 있도록 비타민, 무기질,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 등을 같이 정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공복을 유지해라? 간헐적단식 방법

최근 인기 TV 프로그램 '미운우리새끼'에 나온 홍진영 언니 홍선영의 다이어트 성공 소식이 알려지면서, '간헐적 단식 다이어트'가 재조명받고 있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은 초과되는 영양섭취를 막고 몸의 공복 시간을 유지시간을 갖추게 해 소화과정을 맡고 있는 기관들이 쉬는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이는 균형 잡힌 대사 활동과 건강한 다이어트를 동반해 다양한 연예인들의 다이어트 방법으로 알려져 있다. 간헐적 단식 중 많이 사용되는 것은 두 개의 방법이 있다. 간헐적 단식 16:8과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5:2 방법이 있다. 처음으로 16:8 방법은 하루 기준으로 진행되는 다이어트 식단표이다. 하루 중 16시간 동안 음식섭취를 하지 않는 공복 상태를 유지하고, 8시간 동안 식사를 하는 것이다. 주로 하루 중 점심, 저녁을 먹고 잠자는 시간을 포함해 아침을 먹지 않고 공복상태를 유지한다. 조심해야 할 것은 만약 오후 6시에 저녁식사를 끝마쳤으면 그때부터 16시간동안 물을 제외한 음식물을 먹으면 안 된다. 간헐적단식 공복 시간에 물을 마시는 건 할 수 있지만 물을 제외한 다른 음료 종류는 섭취하면 안된다. 뿐만 아니라 다이어트 음식 메뉴는 식단표을 이루는 음식종류에는 그렇게까지 제한을 두진 않지만 과식을 피하기 위해 적당한 정도를 통제해 먹는 것이 좋다. 다음으론 '간헐적단식 5:2 법칙'이다. 이 방법은 하루 기준이 아니라 일주일 기준으로 해야 한다. 일주일 중에 5일은 일반적으로 식사를 하고 2일은 하루에 5~600칼로리로 제한해 먹는 방법이다. 단, 5일동안 평소 식단을 먹어도 과식은 피해야 한다. '5:2 방법'은 평소처럼 먹는 5일과 칼로리를 제한하는 날이 섞이도로 잘 배치하는 것이 좋다.

간헐적단식 다이어트 부작용

이러한 간헐적 단식 방법은 체중감량 및 다이어트의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부작용이 올 수 있다는 것을 인지하고 있어야 한다. 식사량을 제한해 음식에 대한 욕구가 강해져 갑작스런 폭식을 불러올 수 있으며 근육량이 감소할 수 있다. 때문에 적당한 근력운동을 같이 진행하는 것이 좋다. 이외에도 옳지 않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을 진행하면 고른 영양섭취가 되지 않을 수 있다.

김호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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