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눈떨림의 원인, 혹시 마그네슘 부족 때문?

   이재성 기자   2018-03-13 16:52
▲출처=픽시어

우리가 흔히 겪는 눈 떨림 현상 대부분은 근파동증(Myokymia)이다. 근파동증이란 자기도 모르게 특정 부위에 근육이 떨리는 증상을 말한다. 안면 근파동증은 근육이 무의식적으로 수축하는 경련 증상이 안면근에서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근육의 경련이 안면근 상부 하부 모두에서 일어날 수 있다. 때때로 이런 경련 증상이 너무 심해서 양쪽 눈꺼풀이 닫히는 예도 있다. 이것을 눈가리개 증후군이라고 부르는데 눈꺼풀이 무의식적으로 닫히는 증상을 말한다. 더 심각한 경우에는 왼눈 떨림 혹은 오른쪽 눈 떨림이 멈추지 않아 계속 깜빡이는 상태가 지속한다.

안면 근파동증의 원인은 소개하자면 다음과 같다.

 

1. 마그네슘 결핍

마그네슘 부족 때문에 안면 근파동증이 나타날 수 있다. 천식이나 골다공증 환자의 경우에서 많이 나타난다. 마그네슘 결핍이 유발할 수 있는 다른 증상들은 피로, 불규칙한 심장 박동, 고혈압, 근력 약화증상 등이 있다.

 

2. 다른 질환의 전조증상

근 긴장 이상이나 파킨슨병 또는 안면신경 마비와 같은 뇌 질환의 전조증상일 수 있다.

뇌 신경이 손상되면서 안면 마비가 발생할 수 있으며 그로 인해 안면 근파동증을 유발할 수 있다.

 

3. 일반적 원인

눈떨림의 일반적인 원인으로는 ▲음주 및 카페인 음료▲눈 자극▲피로▲수면 부족▲육체운동▲약물의 부작용▲눈의 부담▲스트레스 등이 있다. 그러나 위와 같은 심각한 경우를 제외하면 일상적으로 나타나는 안면 근파동증은 고통이 없고 건강에 심각한 악영향을 끼치지는 않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운전이나 학업 등 일상생활에 지장을 줄 수 있으므로 일반적인 원인을 파악해 이를 예방할 수 있다.

[팸타임스=이재성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