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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구마줄기볶음 등 가을 고구마 반찬, 과민성대장증후군 증상에 좋은 11월 제철 고구마 효능 및 부작용
등록일 : 2019-10-30 14:48 | 최종 승인 : 2019-10-30 14:48
정혜영
▲(사진출처=GettyImagesBank)

[FAM TIMES(팸타임스)=정혜영 기자] 10월부터 11월 제철음식인 고구마 파종시기는 5월이며 수확시기 이후 고구마 철로 가장 달콤하고 맛이 좋다. 고구마 종류는 속이 노란 호박고구마를 비롯해 찐밤 맛이 나는 밤고구마, 물컹한 물고구마 등이다. 속이 빨간 자색고구마 역시 고구마 종류다. 고구마 역사는 조선시대 중국에서 유입된 것을 유래로 한다. 고구마원산지는 중남미며 겨울 군고구마, 가을철엔 고구마찌는법이나 아이스군고구마로 다이어트 식단을 꾸려 먹는 경우가 있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효능과 고구마 칼로리

고구마는 연예인 다이어트식단에 빠질 수 없는 음식이다. 고구마칼로리는 예상 외로 높은 편이다. 단백질 많은 음식 닭가슴살 칼로리 100g당 110kcal와 유사하며 제철 감자와 단호박에 비해 약 2배가량 높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고구마 다이어트 도시락 등 체중감량에 효과적인 이유는 뭘까? 고구마 효능은 적은량으로도 포만감을 주는 음식으로 변비에 좋은 음식이다. 만성변비에 숙변제거제 역할을 하며 고구마 껍질에 함유된 아토시아닌이 항산화작용을 해 노화방지 및 치매·알츠하이머 예방을 한다. 고구마꽃이 최근 세계적인 이상기후에 의해 곳곳에 보이고 있다. 흰색 둥근 고구마꽃 모양은 나팔꽃과 흡사하다. 고구마잎은 과거 소나 돼지 먹이인 사료나 농작물 비료 등으로 사용했다. 최근엔 고구마잎 효능이 단백질 많은 음식으로 알려지기 시작하면서 식용한다. 고구마잎은 환절기 면역력 높이는 음식으로 감기 초기증상 및 독감 예방에 좋고 동맥경화, 뇌경색, 고혈압에 좋은 음식이다. 고구마는 칼륨 많은 음식으로 나트륨 배출에 효과적이고 이뇨작용이 뛰어나 붓기 빼는법으로 좋다.

▲(사진출처=GettyImagesBank)

고구마 부작용과 고구마찌는법

고구마 부작용으로 과다섭취 시 섬유질이 많아 설사를 일으킬 수 있다. 배에 가스차는 이유가 될 수 있으므로 가능한 고구마 저녁 섭취는 삼가고 아침 고구마를 먹는 방법을 추천한다. 신장이상 증상 환자인 경우 고구마를 하루 섭취 권장량 이하로 먹는다. 고구마찌는법은 찜기나 압력 밥솥을 이용하지 않고 에어프라이어 레시피나 전자레인지 사용으로 간편하게 고구마삶기가 가능하다. 고구마 껍질 수염 깨끗이 세척하는 손질법을 마친 뒤 적당한 온도에 굽는 방법이다. 혹은 비닐랩으로 고구마를 감싼 뒤 가열한다. 군고구마 칼로리 100g, 140kcal에 찐고구마 칼로리 115kcal로 닭가슴살이나 바나나 칼로리와 비슷하지만, 고구마 GI지수 낮은 음식, 혈당수치 천천히 끌어올리는 음식으로 당뇨 식단으로 좋다. 아이스군고구마 먹는법은 고구마 해동해서 고구마 삶기를 마쳐 고구마샐러드나 고구마무스 만들기로 섭취하는 방법이 있다. 냉동고구마 5kg, 10kg 인터넷 대량주문한 경우 아이스군고구마는 고구마큐브에 소분한 뒤 필요 시 삶은 고구마로 먹거나 고구마라떼, 고구마스무디 등 재료로 사용한다.

고구마줄기볶음, 고구마잎장아찌 담그는법

고구마줄기볶음을 들깨를 넣어 고소하게 만들면 가을 반찬 메뉴로 제격이다. 비타민이 풍부한 고구마줄기 효능을 맛으로 업그레이드한 백종원 고구마 줄기볶음 레시피를 소개한다. 먼저 고구마줄기까기를 한 뒤 고구마순 껍질을 벗기고 소금을 친 물에 살짝 데친다. 고구마줄기 물기를 뺀 다음 식용유를 두른 프라이팬에 볶아주다가 양념장인 마늘, 국간장, 들깨가루, 참기름, 통깨로 간을한다. 매콤한 고구마 줄기김치나 고구마순을 말려서 말린고구마줄기볶음으로 먹어도 좋다. 가을 반찬 메뉴 고구마잎장아찌 담그는법은 된장과 매실액을 섞어 무쳐 고구마잎장아찌 레시피로 만들기해서 먹는다. 깻잎장아찌 담그는법과 유사하며 고구마잎은 된장국을 끓여도 구수하고 식욕을 돋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