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영화 '블랙팬서' 흥행으로 검은 고양이 입양 증가

   강규정 기자   2018-03-05 16:46
▲출처=셔터스톡

미국에서는 검은 고양이가 앞을 가로지르면 그것을 목격한 사람이 불행을 겪거나 죽게 된다는 미신이 있다. 그래서 검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이 많지 않다.

하지만 한 영화가 검은 고양이에 대한 인식을 바꿔 놓았다. 바로 마블의 최신 작품인 '블랙팬서'다.

이 영화는 아프리카계 미국인 공동체에 엄청난 힘을 실어줬을뿐만 아니라 검은 고양이의 입양률 증가에 기여했다.

한 SNS 사용자는 영화 덕분에 검은 고양이들이 입양가는 사례가 늘었다는 글을 인터넷 상에 게재했다.

이 블로거는 자신이 사는 지역의 동물 보호소의 검은 고양이들이 모두 입양을 가게 됐다고 전했다. 또 이렇게 입양을 간 검은 고양이들은 대부분 영화 '블랙팬서'에 등장하는 주인공의 이름을 갖게됐다. 검은 고양이의 이름으로 인기있는 이름은 '블랙팬서'의 주인공 트찰라, 등장인물인 오코예나 수리, 그리고 킬몽거 등이다.

해당 블로그 포스트에는 8만 5,000개가 넘는 공감이 달렸다.

하지만 미국 최대 동물 단체인 동물학대방지협회(ASPCA)는 영화 개봉 이후 뉴욕시 전역에서 검은 고양이 입양이 증가한 적이 없다는 수치를 공개하며 우려를 표했다.

ASPCA는 검은 고양이 또한 다른 고양이와 똑같다며 대중의 인식을 바꾸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어쨌든 영화로 인해 사람들이 검은 고양이에 관심을 갖게 된다면 바람직한 일이다.

▲출처=셔터스톡

검은 고양이가 처한 어려움

미국 카니시우스대학 연구진은 동물 입양 단체인 펫파인더(Petfinder)의 역할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했다. 수행 과제 중 하나는 검은 고양이와 다른 모색 고양이의 입양률을 비교하는 것이었다.

그 결과 검은 고양이를 검색하는 클릭 수가 다른 모색 고양이에 비해 적었으며, 검은 고양이는 다른 고양이에 비해 보호소에 남아있는 기간이 길었다.

하지만 연구진은 검은 고양이가 다른 고양이들만큼 사람들에게 더 많이 노출되도록 유도할 수 있는 방법을 발견했다. 그것은 바로 사진이다. 검은 고양이가 케이지 밖에서 장난감을 가지고 노는 모습을 찍은 사진이 훨씬 인기있었다.

검은 고양이는 온 몸이 검은색이기 때문에 사진을 잘 찍지 않으면 얼굴이나 몸이 제대로 보이지 않기 때문이다.

ASPCA는 매년 8월 검은 고양이 감사의 날(Black Cat Appreciation Day)에 참가해 검은 고양이 입양을 홍보하고 검은 고양이의 분양 책임비를 낮춘다.

검은 고양이를 위한 날들

미국에는 검은 고양이를 위한 날이 1년에 두 번 있다. 한 번은 앞서 언급한 검은 고양이 감사의 날(8월 17일)이고, 다른 하나는 전국 검은 고양이의 날(10월 27일)이다.

검은 고양이 감사의 날은 사람들이 검은 고양이에 대한 미신과 두려움을 극복하고 소셜 미디어를 통해 검은 고양이에게 감사를 전하는 날이다.

전국 검은 고양이의 날은 검은 고양이 입양률에 대해 재고하는 날이다. 검은 고양이를 입양하고 싶어하는 고양이 애호가들에게는 가장 좋은 날이다.

▲출처=위키미디어 커먼스

검은 고양이에 대해서

검은 모색은 22종의 고양이 품종에서 모두 나타난다. 가장 유명한 것은 봄베이 고양이다.

암컷 고양이보다는 수컷 고양이가 '올블랙' 모색으로 태어날 확률이 높다. 검은 모색에 노란색 눈이 나타나는 것은 멜라닌 색소를 많이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

검은 고양이는 사실 자세히 따지면 콜 블랙, 그레이 블랙, 브라운 블랙 등의 모색으로 분류된다.

검은 고양이에 대한 여러 가지 인식

검은 고양이에 대한 미신은 매우 다양하며 검은 고양이는 좋은 징조부터 나쁜 징조까지 모두 나타낸다.

예를 들어 스코틀랜드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가 집에 들어오면 번영을 누릴 수 있다고 믿는다.

영국인과 일본인 또한 검은 고양이를 좋은 징조라고 생각한다. 여자가 검은 고양이를 키우면 구혼자가 줄지어 나타날 것이라는 미신도 있다.

한편 다른 서양 국가에서는 검은 고양이가 마녀와 연관이 있기 때문에 좋지 않은 징조라고 생각했다.

순례자들은 검은 고양이를 악마와 마술의 산물로 생각했다. 그래서 중세에는 검은 고양이를 키우는 사람을 붙잡아 고문하거나 사형시키기도 했다.

배를 타는 선원들은 검은 고양이가 좋은 소식을 전해준다고 믿었다. 그래서 어부의 아내들은 집에 검은 고양이를 길렀다. 검은 고양이가 위험한 바다로부터 남편을 보호해준다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이집트 사람들은 검은 고양이를 기르면 바스테트 여신으로부터 가호를 받을 수 있다고 생각했다.

해적들은 검은 고양이가 다양한 징조를 뜻한다고 믿었다.

[팸타임스=강규정 기자]

베스트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