youtube naver_tv naver_post kakao_tv kakao_story kakao_plus facebook brunch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의 고민 ‘아기 이유식 시기’ 제대로 알아야

   이세란 기자   2018-03-02 09:26

아기를 키우는 엄마들은 자신의 사랑스러운 아기에게 적절한 영양을 제때 공급하기를 원한다. 하지만 초보 엄마들은 언제 이유식을 시작해야 하는 것인지, 어떤 식단을 이용해야 할지 고민이 많다. 건강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모유나 분유를 충분히 잘 먹이고 이유식을 시도하려고 하는데 적당한 아기 이유식 시기를 정하기가 어려워 초기 이유식, 중기 이유식, 완료기 이유식, 이유식 레시피 등에 대한 관심이 높다.

 

▲출처=픽사베이

생후 4개월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모든 아기들에게 좋은 것일까

 

이 시기 이유식을 시작했다면 다음의 증상들이 있는지 잘 확인해야 한다.

이유를 알 수 없는 고열이 생긴다.

변비 또는 설사가 갑자기 생긴다.

변을 보는 횟수가 부쩍 많아진다.

잦은 감기나 콧물을 흘린다.

밤에 자주 깨고 낮에도 칭얼거림이 심하다.

피부 발진이 생긴다.

 

이런 증상들이 나타난다는 것은 아기는 준비 되지 않았는데 이유식을 일찍 시작해서 부작용이 생긴 것으로 생각할 수 있다.

 

▲출처=픽사베이

언제부터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을까

 

너무 일찍 시작한 이유식은 아기의 소화기에 부담이 되고 과부화가 걸리기 쉽다. 소화기 불균형은 체증을 유발하고 여러 가지 증상들이 반복되는 악순환이 생기게 된다. 너무 이른 이유식에 실패했다면 생후 10~돌 이후가 이유식 시작으로 적당하다. 아기들마다 성장 발달이 다르기 때문에 항상 4개월을 초기 이유식 시기로 보는 것은 좋지 않다. 보통 첫 치아가 나는 시기를 이유식 준비시기로 생각하는 것이 좋다. 첫 치아가 나와도 조금은 더 기다렸다 이유식을 시작하는 것이 좋겠다.

 

▲출처=픽사베이

이유식 준비물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초기 이유식을 만드는 방법은 냄비, 밥솥, 마스터기 등 준비물에 따라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냄비의 경우 스테인레스 재질, 수위조절표시 눈금, 물코 기능 등을 확인 하고 선택한다.

거름망은 쌀을 이용해 쌀미음을 만들 때 필수품이다. 초기 이유식을 할 때 쌀가루를 많이 사용하게 되지만, 쌀을 그대로 이용할 때는 거름망이 유용하게 쓰이게 된다. 이때는 거름망의 촘촘한 정도를 보고 선택한다.

주걱은 미음을 만들 때 저어주는 용도로 사용된다. 재질과 견고성 등을 잘 따져보고 구입한다.

저울은 적당한 량의 이유식을 만들기 위한 필수품이다.

칼과 도마는 미음을 주는 시기에는 필요치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야채나 육류등을 사용하게 될 때 필요하다.

용기는 세척도 쉽고 열탕 소독도 쉬운 유리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겠다.

턱받이는 아기가 음식을 먹을 때 흘러내리는 음식물을 닦거나 받아내는 용도로 사용한다.

스푼은 아기의 입에 들어 갈 수 있는 작은 사이즈의 아기용 스푼을 사용해야 한다.

 

▲출처=픽사베이

쌀가루를 이용한 쌀미음 만드는 방법

 

쌀가루 15g을 준비한다.

물 300ml을 냄비에 부어준다.

쌀가루를 찬물에 풀어준다.

쌀가루를 찬물에 잘 풀어준 후 중불에서 끓여주며 계속해서 저어준다.

주르륵 흐르는 농도에서 불을 꺼준다.

 

시판 이유식을 이용할 수도 있지만 이유식을 직접 만든다면 여러 가지 다양한 레시피를 이용하여 아기가 균형 있는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게 하는 것이 좋겠다. 이 밖에도 아기 간식으로 적당한 쌀 과자나 아기용 과자를 줄 수도 있다.

 

▲출처=픽사베이

후기 이유식을 시작할 때 주의 점

 

돌이 지나면 돌아기 반찬에 대한 관심을 갖게 된다. 이 시기에는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하기 위해 후기 이유식 식단표를 작성하게 되는데 주의해야할 몇 가지 사항이 있다.

 

첨가물 – 유해화학성분이 들어있는 식품을 확인하기 위해 원재료 명 확인은 필수이다.

자극적은 음식 – 짜거나 매운 자극적인 음식은 아기가 먹기 힘들다. 아기 입맛에 맞춰 될 수 있으면 싱겁게 음식을 만든다.

다양하고 신선한 재료 – 아기가 새로운 음식을 접할 수 있게 다양한 재료를 사용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신선한 재료가 무엇보다도 중요하다. 항상 유통기한을 확인하고 재료의 신선도를 확인해야 한다.

[팸타임스=이세란 기자]

베스트 뉴스